시정특집-염포산터널 민자 건설사업

국내 굴지의 건설회사 (주)현대건설이 울산시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염포산터널 건설사업"에 공식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사업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건설 정동수 부사장은 지난 24일 울산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박맹우 시장과 김철욱 시의장, 시의원, 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염포산터널건설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정 부사장은 "시중의 풍부한 유동자금을 최대한 활용, 울산시에 일체의 제정부담을 지우지 않고 순수 민간자본만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회사의 명예를 걸고 최상의 품질을 적기에 완공하겠다"며 사업추진에 강한 의욕을 보였다.
 현대건설이 밝힌 주요 추진계획을 요약 정리한다.

△사업추진개요
 염포산터널은 동구지역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수 있는 오랜 숙원사업으로 울산시는 그동안 민자유치 방침을 세우고 사업시행자를 물색해 왔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터널사업의 타당성분석에 착수, 면밀한 검토결과 안정적인 수익률이 보장된다고 결론짓고 최근 사업제안서를 울산시에 제출한데 이어 이날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염포산터널은 아산로와 방어진순환도로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도로건설사업으로 순수 터널길이는 1.86㎞이지만 토공 1.17㎞, 교량 0.61㎞, 옹벽 0.23㎞가 포함, 총연장 3.87㎞(왕복 4차로)로 건설된다.
 아산로 동구방면 끝지점인 해안삼거리에서 염포산을 동서로 관통, 동구 화정동 방어진순환도로로 연결되며 아산로~터널입구, 터널출구~일산천 구간은 고가도로로 건설해 일산초등학교 인근 간선도로와 직접 연결된다.
 사업비는 현시점 기준 1천17억원으로 향후 물가인상과 자재비 상승분을 감안할때 총투자비는 1천326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기간은 2006년 1월 착공, 42개월동안 공사를 벌여 2009년 6월 완공될 예정이며 2009년 7월로 정식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재원조달계획
 이 사업은 총자본 332억원으로 가칭 염포산터널주식회사를 설립, 전액 민간자본으로 추진된다. 법인은 자금운영 뿐만아니라 공사와 개통후 시설운영 등 사업전반을 맡게 된다.
 민자는 △현대건설 50%(166억원) △우리은행 15%(50억원) △대한생명 20%(66억원) △매트라이프생명 15%(50억원) 비율로 출자될 예정이다.
 따라서 울산시 차원의 재정지원은 전혀없으며 터널 진출입구간 일부 토지매수만 부담하면 된다.
 시와 현대건설은 "개통후 수익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도 울산시 재정지원은 일절 받지 않는다"는 내용을 협약내용에 반드시 명문화 시킬 방침이다.
△교통여건개선
 터널이 건설되면 아산로에서 방어진순환도로까지 체증없이 곧바로 연결돼 운행시간이 현행 20~40분에서 5~10분으로 단축돼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된다.
 현재 이 일대 진출입 차량들은 출퇴근시 염포삼거리와 해안삼거리에서 극심한 체증을 빚고 있어 개통시 교통량 분산은 물론 울산의 새로운 동서교통망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개통 첫해인 2009년 터널통행량이 2만9천625대, 2019년 3만9천여대, 2039년 5만3천여대로 분석하고 있다.
 시는 염포산터널 개통시 운행시간 및 물류비 절감 등으로 연간 5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행료·운영권
 터널건설사업은 전액 민자로 추진되는 만큼 개통후 통행료가 징수된다. 현재는 차량구분없이 1천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지만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따라 개통시 인상될 가능성도 있다.
 현대건설은 완공직후 시설을 울산시에 기부채납하되, 개통이후 2039년까지 30년간 시설운영권과 통행료 징수권을 갖는다.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경제적 부담이 불가피해 통행료의 적정 수준과 운영기간(30년) 적정성을 두고 논란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지역에는 타지역과는 달리 그동안 도로나 교량, 터널을 통과할때 통행료를 내는 곳이 없어 유료터널에 대한 이용률이 얼마나 될지 미지수로 남아 있다.
△향후추진절차
 시는 염포산터널 사업제안서가 접수됨에 따라 자체분석을 거쳐 오는 5월께 전문용역기관에 현대건설이 제출한 사업계획에 대한 타당성 분석을 의뢰할 예정이다.
 용역결과 타당성이 인정되면 올 8월까지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제안공고를 내게된다. 시는 추가 사업신청자가 없으면 연내 현대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 구체적인 협약체결을 위한 본격 협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늦어도 내년말까지는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계획 승인 등 모든 행정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올 8월까지 추가 사업신청자가 없으면 행정절차를 최대한 빨리 진행해 추진일정을 앞당길 수도 있을 것"이라며 "현재로선 전문용역기관의 사업성분석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