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맘·키즈카페,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관심자와 아이돌보미·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의 스펙업·자기개발 및 취업을 도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9종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이벤트는 코로나19 장기화의 여파로 인해 베이비카페, 키즈까페 등을 통해 긴급보육 및 연장보육과 같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육아도우미, 베이비시터를 비롯한 보육관련 일자리 관심자의 취업을 돕기 위한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진행해도 교육전문가 과정과 심리분야를 포함해 듣고 싶은 강의 수강료가 최대 3과정까지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으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아볼 수 있다. 더불어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4~6주간 진행되는 강의는 1·2급 통합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어 최종 자격시험 합격 시 동시취득으로 학습비용 및 자격증 취득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란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지역 내 어린이집과 가정양육 등 육아서비스를 지원하는 기관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및 부모교육과 상담을 통한 부모의 역량강화를 담당한다. 보육교사란 직장보육지원센터와 아동복지센터 등에서 위탁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직업을 뜻하며, 보육교사 구인구직을 위한 주요 업무역량에는 아이에 대한 이해심과 공감능력 등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이 해당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교육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앞서 언급된 전반적인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과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을 함께 취득 시 아동심리상담센터 및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를 비롯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직무역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놀이치료기법과 가베교구 등을 활용한 교육으로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과 가베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미술과 원예 등 접근성이 용이한 매개체를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과 더불어 방과후 프로그램과 체험활동기획 등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어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취직활동 및 업무역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교육원에서는 북카페와 스터디카페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과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 중에 있으며 그 중 중국어회화 관심자를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은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과 함께 초등돌봄교사와 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자의 취업 경쟁력 확보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출산과 육아에 관련된 학습을 통해 아기돌보미 및 산후돌보미 업무에 활용 가능한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아동의 잠재된 재능을 끌어올려주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과정은 키드키즈 구인구직 관심자 및 주부자격증으로 추천 중인 교육과정이다.

그 밖에 교육원에서는 육아스트레스 등 육아로 지친 학부모를 위해 육아상담 및 가족관계 개선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과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사춘기증상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에 활용 가능한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과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연령별 다양한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어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등 심리상담센터 업무역량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더불어 교육원에서는 사람인, 잡코리아 등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운영해 전국의 채용정보와 함께 1365자원봉사센터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어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의 전반적인 취업활동을 지원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국비지원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수강료를 전액지원하고 있으며,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및 전화문의로 확인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