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은 창업 시장에 무인시스템의 적용이라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냈다. 단순히 자판기 수준에 머물렀던 무인 시스템의 인식은 최근 10년 새 눈에 띄게 확장하며 우리 생활 속 쉽게 마주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다.

무인 시스템이 가져온 인건비 절감은 창업 후 운영 비용의 절감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점주의 시간확보 및 여유라는 새로운 기회비용을 만들어냈다. 매장을 운영하며 자신의 직업을 유지하는 투잡 창업자들이 늘어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이를 활용한 무인 24시간 운영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이 같이 다양한 시간대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물론, 자율성을 요하는 점주의 니즈에 맞게 운영되고 있고, 그 결과 점주의 수익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정자점 박지연 점주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다. 출산 후 아이와 보내는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고 직장을 퇴사한 점주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찾던 중 무인 시스템으로 운용되는 공간임대업에 관심을 갖게됐고 창업까지 이어가게 됐다고 전했다. 우리는 르하임 수원정자점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수원정자점 점주 박지연 입니다. 오랜 기간 직장생활을 하다가 아이를 낳고 육아에 전념하던 중, 새로운 나만의 일을 찾고자 스터디카페 운영에 뛰어들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를 낳기 전까지는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재미도 있고 좋았었는데, 아이를 낳고 보니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나의 아이를 어린이집이나 남의 손에 키울 만큼 회사일이 저에게 소중하지 않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온전히 아이와의 시간을 잘 보낼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터디카페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창업을 결정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먼저, 업계 상위 브랜드라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분야를 대표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르하임이 그렇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상, 창업을 준비하면서 보니 실내인테리어나 집중도 높은 공간 구성도 마음에 들더라구요, 무엇보다 창업 상담을 진행하면서 브랜드 대표님이 가진 나눔의 가치와 봉사정신이 가장 좋았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

먼저 오픈 후 자생해야하는 시스템이 아닌 슈퍼바이저분들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관리를 도와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또한, 스터디카페 창업 선택의 이유였던 것처럼 무인 시스템의 활용이 좋습니다. 키오스크 2대로 무리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는 점과 IOT 시스템으로 집에서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터디카페 창업이 생소해서 처음에는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았었는데 설계 당시부터 꼼꼼히 검토해주시고 신경써주신 직원분들 덕분에 수월하게 오픈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을 때 마다 물어봐도 친절이 말씀주셔서 힘이 됐습니다. 오픈 전날과 당일날도 오셔서 함께 해주셔서 힘이 됐습니다

Q. 앞으로 운영계획과 예비 창업주분들게 간략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잘 모르고 시작한 창업이지만, 동네에서 공부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보겠습니다. 늘 청결하고 집중이 잘 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쏟을 예정입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6월 김해주촌점과 연희점 등이 오픈 예정에 있으며 오는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는 세텍 창업박람회에 참여, 스터디카페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무인 시스템 활용을 통한 차별화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