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치료법
△변 보는 습관을 고친다
변비나 설사가 있는 분은 다음 사항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매일 하루 한 번씩 변을 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없어도 아침식사 후에 화장실에 가서 5분 정도 앉아 있는 습관이 중요하다.
화장실에서는 10분 이상 있으면 안된다. 다음에 다시 변을 보더라도 끝까지 다 보려고 애쓰지 않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에 의한 치료법
아침에 일어나서 물 두 컵, 사과 한 개 정도 먹으면 변이 부드러워진다. 우유를 차게 해서 한 컵 마시는 것도 좋다. 쥬스는 사과 쥬스나 포도 쥬스가 변비에 효과가 있다. 설사가 잦은 분은 커피, 우유, 사과를 금해야 한다. 돼지고기, 닭고기,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찬 음식, 생야채를 피해야한다.
△운동이나 좌욕에 의한 치료법
운동은 수영이 좋으나 물을 싫어하면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도 좋다. 몸을 움직이면 장도 움직이게 되는 것이다. 배변 후에는 목욕을 하거나 샤워를 해서 항문을 청결히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욕시설이 없으면 온수 좌욕을 하는 것이 좋다. 좌욕물은 40도 정도로 대중목욕탕의 온탕의 온도가 적당하다. 물을 끓여서 식힐 필요는 없으며 약간 데우면 된다. 좌욕 시간은 15분 정도가 적당하다. 이때 소금물이나 소독약을 넣을 필요는 없으며 너무 뜨거우면 엉덩이 피부가 검게 변한다.
△연고제 치료법
통증이 있으면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고 치질 연고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좌약은 취침 전이나 배변 후에 항문에 삽입하고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그러나 자가치료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은 다음에 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것이 안전하다. 왜냐하면 본인은 단순한 치질로 알고 지내다가 우연히 병원에 들렀는데 암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치핵과 항문암이 같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사는 필요하다. 도움말 이태걸 학문외과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