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에 등록된 캘리그라피,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등을 포함한 미래유망자격증 전 과정을 언택트시스템 무료수강으로 지원한다. 

무료교육 지원 과정은 아동/노인/미술/음악 등 각 분야의 심리상담사, 학교안전지도사, 커피 바리스타, 반려동물관리사, 마케팅관련자격증 등 무료수강 신청이 가능한 70과목으로 취업관련 자격증추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고용불안 및 직업별 짧은 정년으로 인해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 특히 경력단절여성 및 전업주부, 중장년층에게 있어서는 100세시대를 맞아 사회활동을 더욱더 꾸준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취업에 대한 방향설정을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최근 코로나블루라는 신조어가 발생할 정도로 우울감이나 다양한 심리질환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 비해 심리질환을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변화하면서 평범한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심리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심리치료에 관심이 모이고 있는 추세다. 

다양한 미래유망자격증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 중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은 온라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다양한 혜택 및 정보 제공과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석박사 출신의 교수님들이 강의하는 차별화된 최신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란 사회에서 여러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측정 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임상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노인심리상담사,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등 그 대상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통해 심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보다 적합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등은 미술과 음악을 활용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말로 심리를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연령과 성별을 막론하고 편안한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심리적 장애를 겪거나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르신들과 가족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진단과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격증 과정이다

이울러 최근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 캘리그라피 과정과 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활용, 새로운 가능성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 커리어 능력이 필요한 시대에 유망한 마케팅관련자격증인 sns마케팅전문가 과정과 전문적인 cs강사, 플로리스트 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자격증 취득 후 희망자에 한해 실습보수교육까지 가능한 반려동물관리사 및 바리스타, 정리수납전문가,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었으며, 발급되는 미래유망자격증 과정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해 자격 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무료교육 혜택은 100% 비대면 인터넷수강시스템으로 제공되며,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수강료나 기출문제, 교안자료, 자격시험 응시비용까지 모두 무료로 진행하고 있어 시험 합격자는 자격증 발급 비용만 부담하여 미래유망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급변하는 사회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미래유망직종 분야의 자격증 과정을 준비했으니 이번 무료교육 혜택을 통해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자격증 취득에 도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전했다.

한편, 아동들의 심리 치유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과 반려동물관리사, 바리스타, 마케팅관련자격증 등도 포함되며 자세한 문의는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