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교육원에서는 키즈카페·맘카페 및 보육교사자격증 등 육아교육업무 관심자에게 육아관련 직무능력향상과 자기계발, 스펙업을 돕는 61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마련된 온라인강의를 무료교육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할 경우 배우고자 하는 3과정의 수강료가 즉시 0원으로 조정되며 PC와 모바일을 활용한 100%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다운받아 학습할 수 있다. 

이에 전업주부와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단녀재취업, 중장년층·시니어 등 나이와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대상자가 될 수 있으며,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아이사랑, 국민행복, 문화누리카드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또는 육아휴직급여, 국민연금 등의 지원여부와도 무관하게 누구나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무료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키즈카페는 안전한 놀이시설과 도구가 있는 실내놀이터로 아이들의 활동성과 사회성을 높이고 두뇌자극과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맘카페는 육아맘, 워킹맘 등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이 모여 육아와 보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공간이다. 아이성장, 안전, 교육 등에 관한 정보가 오가며, 지역 별로 다양한 맘카페가 운영되고 있다.

보육교사자격증은 어린이집, 아동보육센터 시설에서의 업무가 가능한 보육인력국가자격증이다. 보육전문인력의 필요성증가에 따라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을 추가 소지하여 직무능력과 취업경쟁력을 확보하려는 보육교사를 위해 교육원에서 무료교육을 지원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어른들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 아이의 내면심리를 배워볼 수 있으며, 이는 아이와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정서적인 문제 개선에도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특수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은 물론 언어 발달에 문제를 가진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및 아동발달센터·아동복지센터 관련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발달평가지도사자격증은 다양한 심리테스트 과정 학습으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의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MBTI(엠비티아이) 검사와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 도구 활용법으로 아이부터 성인까지의 심리 파악에 활용되어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소통 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북카페·스터디카페 등 어린이 문학·독서 프로그램 개발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도, 아이 공부 잘하는 법 습관 형성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학습전략설계사자격증이 있으며, 잠재된 능력 발굴을 위한 영재교육의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올바른 부모 역할을 배워보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영어공부 혼자하기 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중국어 회화의 초등중국어지도사, 방과후학교 수업 운영방식을 배워보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가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을 준수하며 현재 홈페이지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관련 업무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워크넷, 사람인 등 취업정보사이트의 관련 구인구직정보를 제공 중이다.

채용공고의 경우 아동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과 같은 상담시설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여성인력개발센터과 같은 복지지설 등이 있으며 또한 지역아동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지원시설,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의 채용공고가 업로드되고 있다.

아울러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에서의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비롯하여 국시원 주관의 요양보호사자격증·간호조무사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 상에 스펙업과 자기개발과 스펙업을 위한 취업경쟁력 향상과 취업범위 확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에 대한 정보는 교육원 홈페이지 1:1 상담게시판 문의, 카카오톡, 대표전화문의와 네이버톡톡,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