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구청,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사내협력사연합회가 23일 ‘조선업 동반 성장 및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관련 행정기관과 모기업, 협력업체가 장기간의 조선 불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그 불황의 골이 깊었던 탓에 동반성장의 탄탄대로로 올라서는 길도 결코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동반성장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기업과 사내협력사들의 단합된 뜻이 전제돼야 할 것이다.

이번 협무협약의 주 내용은 일자리 확대로 요약된다.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 전 세계 발주량의 44%를 수주했으며 특히 현대중공업은 목표치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그러나 올 하반기부터 수주 물량이 실제 작업으로 이어지게 되면 기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울산은 내년 4분기 필요인력이 5665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조선업 기술교육 연수생을 대상으로 훈련 장려금을 확대 지원하기로 하는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아무리 수주물량이 많아도 일할 근로자가 없으면 모든 것이 헛일이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연구원에 의하면 지난달 기준 고용률은 제주가 71.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충북·전남·충남·강원·인천 등이 뒤를 이었다. 고용률 ‘꼴찌’는 울산(62.1%)이었다. 울산의 경우 남성 취업자 수가 지난해 9월 35만2000명에서 지난달 33만600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이 가운데 상당수는 조선업계 종사자들이다. 올해 2분기 기준 청년(15~29세) 고용률 또한 34.0%를 기록하며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지난 4월부터 고용률이 증가세로 전환된 것은 고무적이다.

고용률은 침체돼 있고 인구는 계속 빠져나가는 와중에 이번에 최근 현대중공업이 임단협을 타결했다는 소식은 듣던 중 반가운 뉴스였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2일 임단협 타결과 관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노사 선언’ 선포식을 가졌다. 노사는 선언에서 장기간의 침체에 빠져있던 조선업이 최근 수주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모처럼의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노사가 갈등이 아닌 신뢰와 협력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번 ‘조선업 동반 성장 및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은 울산지역 경제의 반등 신호라고 할 수 있다. 일자리가 많아지고 도시가 활력을 얻기 시작하면 인구는 자동적으로 늘어나기 마련이다. 어느 때보다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회사, 모기업체의 상생과 협력이 필요한 시기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