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동구-현대重-미포조선
조선업 동반성장 업무협약
市, 훈련장려금 등 확대 지원
협력사 근로여건 개선 약속
정부 협조사항에 공조 계획

▲ 조선업 동반성장 및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 체결식이 지난 23일 현대중공업 회의실에서 울산시와 동구청,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양사 사내협력사연합회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장기 불황에 따른 구조조정의 여파로 기술인력난을 겪고 있는 지역 조선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울산시와 동구, 조선업계가 손을 잡았다. 인력 모집에 악재로 작용하는 요소들을 차단해 조선업의 부활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 23일 현대중공업 회의실에서 동구청과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및 양사 사내협력사연합회가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동반 성장 및 일자리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송철호 시장은 “최근 현대중공업의 2년 치 임단협이 타결되고 노사 상생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크다”며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한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으로 울산 조선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이를 인구 증가와 지역 경제 발전으로 연결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 전 세계 발주량의 44%를 수주하고 있고, 특히 현대중공업은 목표치를 이미 초과 달성하는 등 업황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다. 문제는 올 하반기부터 수주 물량이 작업으로 이어지게 되면 기술 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 등은 업계의 장기 불황에 따라 지난 2015년 이후 구조조정 등으로 현장기술직이 대거 울산을 이탈해 인력난을 겪고 있다. 잇단 산재 사고에 주 52시간제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신규 인력 수급이 어려워 자칫 업계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기술인력 양성과 지원 정책 등을 통해 조선업 경쟁력을 높이고 경기 회복을 견인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조선업 동반 성장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협약에 따라 시는 조선업 기술교육 연수생을 대상으로 훈련 장려금을 확대 지원한다. 올 상반기 180명에게 월 100만원씩 4개월가량을 지급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180명을 추가 지원한다. 정부가 40만원을 부담하고 시와 동구가 각각 40만원과 20만원씩을 지급한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거나 창업한 뒤 전입한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주거비를 지원하는 ‘청년드림스페이스 지원 사업’도 확대한다. 올 상반기 90명을 지원한 데 이어 하반기 100명을 추가 지원한다. 시는 이를 통해 관내 기업 취업 및 정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협력업체들의 복지 강화 및 근로여건 개선을 통한 장기근속 유도를 위해 사내협력사 공동근로복지기금도 신규 출연한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각각 10억원, 시와 동구가 각각 1억원을 출연해 총 22억원의 기금을 조성한다. 정부 매칭 사업으로 22억원을 추가 확보해 협력사 근로자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한다.

기존 운영 중인 경영안정자금과 조선업 특례 보증도 지속 활용하고, 오는 8월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조선업 채용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회사 기숙사 중 600명 규모를 협력업체에 개방한다. 산업재해 예방을 강화해 안전한 근무 환경도 조성하는데 노력한다.

시와 현대중공업 등은 4대 보험료 납부 유예기간 연장, 특별연장근로기간 확대 등 정부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은 지역 사회와 공동 대응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고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