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푸근해지면서 야외로 나들이 가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발이 피곤한 계절이 돌아온 것이다.
 발은 지면의 자극을 받아 우리 몸에서 하체로 몰린 피를 심장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발의 건강이 좋지 않아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쉽게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박성하 동강한방병원 원장은 "한의학에서는 발을 우리 몸의 경락이 모여있는 제2의 인체로 볼 만큼 중요하지만 다른 신체에 비해 함부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며 "자주 발을 주물러 피로를 제때 풀어줘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갑자기 야외활동을 늘릴 경우에 발생하는 발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족저근막염"이 있다. 이 질환은 발바닥을 싸고 있는 단단한 막으로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하는 족저근막에 무리가 갔을 때 생긴다.
 보통 등산이나 마라톤, 조깅 등 발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했을 때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통증과 부종이 뒤따른다. 발바닥을 누르면 통증이 있으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는 "무지외반증"은 뾰족한 구두나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하이힐처럼 굽이 높으면 무게 중심으로 발끝으로 몰리게 되고, 압력을 받은 발가락은 변형되거나 굳은살, 티눈까지 생기게 된다.
 박 원장은 "무지외반증은 증상이 심해지면 뼈에 염증이 생기는 골막염과 발가락 기형까지 초래할 수 있다"며 "야외로 나갈 경우 가급적 자신의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신발은 양말을 신고 신었을 때 편하고 넉넉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신발 끝과 발가락 끝의 폭이 1~1.5㎝ 정도 여유가 있어야 발톱이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굽높이는 3.5㎝ 이하가 적당하다.
 굽이 높은 신발을 장시간 신으면 아킬레스건이 짧아져 통증이 생기기 때문이다. 야외로 나갈 때는 가급적이면 운동화를 신는다. 끈을 꽉 매면 혈액순환이 안돼 발이 부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발이 부었을 경우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천천히 주물러 준다. 따뜻한 물에 발을 담궈야 모공이 열리면서 각종 노폐물이 발산, 피로가 풀리므로 찬물을 피한다. 또 발에 모인 피가 쉽게 심장으로 가도록 발을 심장보다 높게 들어주는 것도 좋다.
 단, 발이 부었을 경우 술은 마시지 않는다. 간혹 등산을 하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발의 피로를 풀어줘야 하는 간에 이중부담을 줘 오히려 피로가 풀리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신발을 신고 있는 중에도 쉴새없이 발을 꼼지락거려 발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발가락과 발바닥이 만나는 부위를 자극해 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서대현기자 sdh@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