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여기저기 매립장 추진에 주민 반발
KCC산단·온양읍 인근 등
지역 곳곳서 시설건립 갈등
주민들 환경피해 우려 반발
매립장 건립 어려워지는데
처리비용은 갈수록 높아져
업체들 자가 매립장 추진도

▲ 울산 울주군 두서면 KCC일반산단 내 폐기물 매립장 설치가 추진중인 가운데 인근 활천마을 입구에 주민들이 내건 시설 반대 현수막이 걸려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산업수도로 불리는 울산에서 산업폐기물 매립장은 없어서는 안될 필수 시설이다. 하지만 환경오염 등을 우려하는 주민들은 매립장 건립 계획을 접하면서부터 반대의 목소리를 높인다. 지금도 여러 사업장이 매립장 건립을 추진하면서 주민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대표적인 ‘님비’ 시설로 꼽히며 매번 갈등을 유발하는 폐기물 매립장 건립과 관련한 지역 상황과 바람직한 해결방안 등을 짚어본다.

◇‘우리 마을엔 안돼’…매립장 반대

울산지역 곳곳에서 폐기물 매립장 건립이 추진되면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울주군 두동면 계명마을 주민들은 이달 초 낙동강유역환경청을 찾았다. 인근인 두서면 활천리 KCC울산일반산업단지 내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접하고 반대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였다.

울주군 등에 따르면 베올리아산업개발 코리아는 KCC일반산단 내 사업장 폐기물(지정 및 일반) 매립시설을 짓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우선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사업계획서 등을 토대로 ‘조건부 적합’ 판단을 내렸다. 매립 규모는 하루 60여t 수준으로, 약 10년가량 운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시·울주군 등의 행정절차가 남아 있다.

김경만 계명마을 이장은 “폐기물 매립장에서 불과 400~5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만약 침출수가 발생해 강을 타고 흘러내린다면 간이상수도 오염이 불가피하고, 150가구, 600~700명의 마을 주민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울산시장과 울주군수에게 면담을 신청한 상태다.

울주군 온양읍 일대에도 매립장 건립을 막아달라는 현수막이 곳곳에 내걸렸다. 한 업체가 온양읍과 인접한 부산 기장군 장안읍 일원에서 추진하는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립 사업을 막기 위해서다. 대책위원회도 꾸려졌다. 이선호 울주군수와 오규석 기장군수에 이어 울산시의회까지 나서 부산시에 매립장 건립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지난 6월에는 환경 피해 우려 등을 내세우며 울주군 고연공단 내 폐기물 가공공장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필요악’ 폐기물 처리시설 불가피

현재 지역에는 3개의 폐기물 최종 처리업체가 있다. 매립 용량이 정해져 있다. 올해 초 기준으로 코엔텍은 12.7년, 이에스티는 4.6년, 유니큰은 1년가량 운영 가능할 것으로 울산시는 내다보고 있다. 이들 업체가 울산뿐 아니라 전국 단위로 운영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사용기한이 울산시 예측보다 더 짧아질 가능성도 있다.

문제는 폐기물 발생량이 늘어나는데 있다. 자원순환정보시스템에 공개된 울산의 지난 2019년 기준 하루 평균 사업장 지정폐기물 발생량은 1519.5t이다. 연간 50여만t이다. 2015년 1231.7t에서 2016년 1353t, 2017년 1419.8t, 2018년 1442.4t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발생량은 올 연말께 공개된다.

주민 반대로 매립장 건립이 갈수록 어려워지는데다 처리 비용이 인상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업체별 자가 매립장 건립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고려아연이 자가 매립장 건립을 위한 절차에 착수하자 인근 온산읍 주민들이 대거 반대 목소리를 냈다. 사측이 10억원 상당의 마을 발전기금 지급, 지역 주민 채용 등을 인근 주민단체 등과 합의하면서 반발의 목소리가 줄었지만 지역외 일부 마을에선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