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44주년 4·19혁명 기념일이다.
 민주제단에 꽃다운 청춘을 바친 민주열사들의 영령 앞에 삼가 명복을 빌며, 4·19혁명에 대하여 되새겨 보고자 한다.
 36년간 일제의 억압과 질곡에서 벗어나 광복의 기쁨을 충분히 누리기도 전에 국토의 분단에 이은 3년간의 6·25전쟁으로 국토와 경제기반이 완전히 폐허가 되어 나날이 오르는 물가와 일자리를 찾아 헤매야 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생활상은 50세 미만의 젊은이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참혹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한 당시의 집권 자유당은 대다수 국민들이 겪고 있는 참혹한 민생고는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정권연장에만 혈안이 되어 온갖 불법, 부정부패, 인권유린을 저질렀다.
 이 때문에 민심이 떠나 선거에 자신이 없었고, 1960년 3월15일 실시된 정·부통령 선거에서 사상 유래가 없는 부정 선거를 저질렀다.
 그 대표적인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사람 또는 다섯 사람씩 짝지어 자유당원에게 검사 받는 3인조, 5인조 공개투표가 있었다.
 둘째, 투표소 주변에 자유당 완장부대를 동원해 민주당 지지자에게 위협을 주는 완장부대가 등장하였다.
 셋째, 있지도 않은 사람을 유권자로 둔갑시켜 유령유권자을 만드는 조작이 있었다.  넷째, 총 유권자의 40%에 달하는 자유당 표를 미리 투표함에 넣어두는 4할 사전투표 등이 있었다.
 이와 같은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민주당 마산지부의 선거무효 선언과 함께 촉발된 부정선거 규탄시위가 자유당의 독재 만행을 규탄하는 전국 규모의 시위로 확산되어 4·19혁명이 일어났다.
 4·19혁명은 12년 간 지속되었던 이승만 독재정권을 종식시킨 위대한 민중운동으로서, 순수하게 학생들에 의해 주도되어 시민운동으로 발전했고, 기성 정치세대가 마무리 지은 것으로 주권은 국민에게 있음을 증명해 보인 시민 혁명인 것이다.
 3·1독립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독재와 불의에 저항한 4·19혁명 정신은 부마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항쟁 등의 민주운동으로 면면히 이어져 왔으며, 당시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에 대하여 냉소적이던 세계만방에 우리의 민주역량을 과시한 자랑스러운 혁명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되짚어 보면 4·19혁명은 6천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불행한 사건이었으므로 애초에 희생이 따르는 민중의 저항이 있어야만 할 환경이 없었다면 즉, 위정자가 민주정치를 했거나, 당시 국민들이 사전에 독재를 용납하지 않았다면 6천여명의 희생도, 그에 따른 국가적 혼란도 없었을 것이 아닌가?
 4·19혁명의 큰 희생을 치르고 이룩한 민주화도 다시 희생이 따르는 민주화 운동을 부르는 독재 군사정권이 등장하는 악순환을 수차례나 겪어야 했던 1970년대 이후 역사를 상기하며 다시는 이 같은 희생을 수반하는 민중 저항운동이 필요한 사태가 오지 않도록 위정자는 물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노력하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