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화강역 복선전철 개통 앞
울산시 적극 추진 나섰지만
부산 등 도입시기 놓고 이견
환승할인 운임보전도 과제
市, 전액부담 요구에 난색

울산시가 인접 부산 및 경남 양산·김해 등과 연계해 추진 중인 대중교통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이 ‘산 넘어 산’이다. 당장 올 연말 태화강역과 부산 부전역을 잇는 복선전철이 연장 개통됨에 따라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타 지자체와의 온도차로 내년 도입은 사실상 불발될 것으로 관측된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는 부산과 양산, 김해 등 인접 지자체와 연계한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 간 환승 할인을 통해 적은 요금으로 이동 편의성을 높여 동남권의 접근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대상은 버스와 지하철, 복선전철 등이다.

당초 대상에 포함됐던 경북 경주시가 난색을 표해 제외됐지만, 나머지 시도는 도입에 원칙적으로 찬성해 세부 조율 작업을 진행했다. 시는 또 복선전철의 운행 주체인 한국철도공사와도 협의를 실시했다.

시는 오는 12월 말께 태화강역과 부산 부전역을 잇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는 만큼, 시민 편의 증대를 위해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시는 내년도 당초예산안에 시스템 구축비로 예산 편성을 추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시기를 놓고 부산 등이 온도차를 보이면서 사업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고 있다. 특히 복선전철 환승 할인이 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시는 부산이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 시기를 광역환승할인제 도입 시점으로 잡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문제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 시기가 갈수록 지연되고 있다는 점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당초 올해 2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공기 97% 수준에서 일부 공구의 지반 침하로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 현재 개통 예정 시기는 내년 12월이다. 그러나 지반 침하의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아 사업은 사실상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어 내년 연말 개통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태화강역~부전역 복선전철 운행 주체인 한국철도공사화의 협의도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환승할인 시 발생하는 운임보전비의 100%를 울산시가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복선전철 부전~일광역 구간 운임보전비율에 비해 과도한 요구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부전~일광 구간의 환승할인 보전 운임은 부산시와 한국철도공사가 각각 50%씩 분담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 과정에서 적자가 과다하게 발생한다는 이유로 복선전철 연장 구간인 좌천·월내구간에 한해 부산시의 100% 보전을 요청했고 부산시는 이를 수용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를 근거로 울산시에 100% 부담을 요구하는 것이다.

시는 부산의 경우 좌천·월내 구간 이용자가 적어 기존 50%를 웃도는 100% 부담이 가능하지만, 울산의 경우 이용자가 많아 50%를 더 내는 것은 예산에 부담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사업이 꼬이면서 시가 내년부터 광역환승할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당초예산안에 편성하려던 버스·전철 시스템 구축 비용 각각 3억3000만원씩 총 6억6000만원은 전액 미편성됐다. 시 예산 부서는 타 지자체와 도입 시기에 대한 온도 차가 뚜렷한 상황에서 울산만 예산을 편성한다고 사업이 진행되는 것은 아닌 만큼 속도 조절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현 상황에서 시 자체 추진은 속도를 내기 어려운 만큼 사업의 열쇠는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쥐게 됐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내년 출범을 목표로 구성 중인 부울경 특별지자체가 광역사무로 광역환승할인제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속도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역시 부울경 광역지자체가 구성되고 광역사무로 선정한 뒤 예산을 반영해 부울경 광역의회의 심의까지 거쳐야 하는 만큼 광역환승할인제가 조기에 구축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제기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