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솔루션 전문기업인 ㈜피치솔루션은 2020년 상반기부터 준비해온 기업 및 조직을 위한 가상오피스플랫폼(일명 메타버스오피스) 조이콜랩(Joycollab)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12월 20일(월) 런칭한다고 밝혔다.

조이콜랩 플랫폼은 기획 초기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목표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와 Unity 3D 엔진을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와 국내 기업 성향을 고려한 구축형 서비스 모두를 염두하여 제작됐다.

해당 플랫폼은 가상 오피스와 아바타를 기반으로 화상 회의, 채팅, 음성 통화 등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더불어 협업을 위한 할 일, 파일함, 게시판, 지식저장소, 캘린더 등의 다양한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기업(조직)들은 그들의 협업 환경에 적합하도록 직접 사무실 공간(부서, 팀) 구성 및 각 구성원의 자리 배치가 가능하며, 각 아바타를 통해 현재 상태나 업무 현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피치솔루션 측은 “지난해 국내에 확산된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늘어난 비대면 협업 환경에서 텍스트와 수치 기반의 협업 도구가 극복할 수 없는 문제들을 가상 공간과 아바타 기반으로 자유로운 소통과 간편한 정보 공유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긍정에너지를 활성화하여 조직 생산성 향상을 도울 것”이라며 “조이콜랩은 가상 오피스와 아바타라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통 기능과 편리한 협업 기능을 확장해감으로써, 서로 다른 업무 환경에서도 사용자 간의 유연한 협업 방식을 지원하여 효용성이 뛰어난 UC&C를 목표로 한다”라고 설명했다.

조이콜랩은 이번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기업 및 기관, 단체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 체험판 신청 및 데모 시연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신청 고객들을 대상으로 기프티콘 추첨 증정 및 도입 할인 이벤트 등을 실시한다.

안정수 대표는 “조이콜랩의 구축형 서비스를 이르면 내년 1월부터 공급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며,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식 오픈일을 내년 3월초로 예정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피치솔루션은 현재 세계 선두의 협업플랫폼 기업인 Wrike, Inc.의 파트너사로, 해외 협업솔루션을 국내 기업과 기관 등에 공급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년간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조이콜랩 베타 서비스 및 무료 체험판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조이콜랩 웹사이트 및 ㈜피치솔루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