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고속철도 울산역을 통과하는 서울~부산간 신노선 전구간의 완전 개통에 앞서 지난 4월1일 1단계 개통으로 1899년 우리나라에서 철도가 운영된 이래 105년만의 스피드혁명의 고속철도시대를 맞이했다. 우리 울산은 국토공간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뇌관과 같은 고속철도 울산역 설치 확정으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경남 양산시의 시민단체가 고속철도 "울산역"을 "울산·양산역"으로 개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를 위해 벌써 "경부고속철도 울산역명 개칭 시민추진단"을 결성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3만 서명운동에도 착수했다고 한다. 추진단에는 양산지역 법조계, 문화계 인사, 사회활동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를 갈망해온 110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양산지역의 이러한 움직임을 전해듣고 솔직히 충격을 받았다. 난데없이 "울산·양산역"으로 개명해야 한다는 저들의 주장을 도무지 납득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역개명 문제를 총선 정국에 맞추어 들고 나왔다는 점도 저의가 의심스럽다.
 양산시에서도 잘 알고 있겠지만, 경부고속철도 울산 통과 및 울산역 설치 문제는 울산시로서는 최대의 소망이자 숙원과제였다. 그래서 1983년 경부고속철도 타당성 조사가 시행된 이후 정부를 상대로 끈질기게 경부고속철 울산 통과와 울산역 설치의 당위성을 주장했고, 2003년 11월14일 마침내 그 소망을 이루어냈다.
 그 속에는 1989년 고속철도 건설방침 결정 이후 95년 고속철 중간역 설치 건의를 시작으로 98년 울산 중간역 설치촉구 결의안 채택, 2003년 4월 경부고속철도 기존노선사수 및 울산역유치범시민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일사분란하게 노력해온 110만 시민의 땀과 정성이 스며 있다.
 그런데 그 성취감에 대한 기쁨을 제대로 누려 보기도 전에 난데없이 양산에서 "울산역을 울산·양산역으로 개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다니 너무나 어이가 없다. 남의 집 대문에 자기 문패를 달겠다는 억지나 다름없다.
 우리는 양산시의 이같은 움직임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 양산시가 울산역 유치를 위해 무엇을 얼마나 도와주었기에 뒤늦게 울산역을 울산·양산역으로 개명하자고 주장하고 나서는가. 부산지역의 시민·환경단체들이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대구~경주~울산~부산)에 대한 노선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을 때도 양산시는 팔짱만 낀 채 방관하고 있지 않았는가. 심지어 대구~부산 직선을 주장하기도 하고, 금정산·천성산 노선 반대에 따른 대안으로 양산시 통과 노선 검토시 극렬히 반대한 양산시가 지금와서 무슨 배짱으로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 것인가.
 양산에서는 "경부고속철도 "울산역"으로 역명이 결정되면 인접지역인 양산의 발전과 홍보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거나 "양산이 울산발전의 이용물로 전락한다"고 주장하는데, 우리는 이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
 경부고속철 울산역은 경주~부산(81.7km)의 중간에 위치해 울산과 양산 등 역세권에 거주하고 있는 128만명이 교통수혜를 입을 수 있고 생산과 물류의 극대화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
 양산시는 이제라도 "역명"문제 따위로 이웃 도시에 딴지를 걸어 불편하게 하는 일을 중단해 주기 바란다. 만약 양산시 전부 또는 일부지역을 울산광역시에 편입을 추진한다면 양산시는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 실현불가능한 엉뚱한 문제로 양 도시의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그 보다는 고속철도 울산역이 설치되는 2010년을 내다보며 양 도시가 함께 상생·발전할 수 있는 중장기 플랜에 착수해 주었으면 한다. 양산이 "울산발전의 이용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피해의식 같은 것은 있을 수 없다.
 울산시의 경우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설치를 추진하면서 경주, 양산 등 인접 도시들과의 동북아시대 환동해권 발전 차원에서의 발전방향에 대한 검토를 이미 끝낸 것으로 알고 있다. 양산시에서도 울산역 설치에 따른 양산의 발전에 시민의 역량을 결집해야지, 실현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무의미하기 짝이 없는 울산역 개명문제는 두번 다시 거론하지 말아야 한다.
 양산지역의 난데없는 "울산·양산역" 주장은 그런 의미에서 용도폐기가 마땅하다. 차제에 울산의 국회의원, 기관·단체장을 비롯한 110만 시민 모두는 양산시에서 다시는 이와 같은 억지를 부리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