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구치 요리코 일본 외상은 13일 중국 선양 자국 총영사관에서 발생한 탈북자 망명 시도 사건과 관련, 일본측이 중국 경찰의 관내 진입과 탈북자 강제 연행에 "동의한 사실이 없다"고 거듭 확인했다.

 이같은 조사 결과는 지난 주말 중국 정부가 "북한 주민에 대한 연행은 일본 총영사관의 동의하에 이뤄진 것"이라고 발표한 내용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어서 중국측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중국 정부가 재차 일본측의 이날 최종 진상발표 내용을 반박하고 나설 경우, 양국간 외교갈등이 격화될 전망이다.

 가와구치 외상은 이날 저녁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의 무장 경찰관이 총영사관 내에 들어온 것은 물론, 5명을 연행해 간데 대해 일본측이 동의를 해 준 사실이 없다"고 발표했다.

 가와구치 외상은 또 총영사관측은 중국 경찰의 북한 주민 연행 직후 현지 공안당국에 대해 국제법 위반이라고 항의했고, 베이징의 일본대사관도 중국 외무성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가와구치 외상은 사건 발생 당시 현지 총영사관 직원이 휴대 전화로 상사에게 연락을 취한 문제와 관련, "무장 경찰관 5명을 (총영사관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부영사가 (베이징의 일본대사관) 공사에게 휴대전화로 지시를 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화를 받은 공사는 이미 5명이 총영사관 밖으로 끌려나갔는 말을 듣고, 무장 경찰관들을 물리적으로 제압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부영사에게 결국 연행되어도 방도가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고 지금까지의 조사결과를 전했다.

 가와구치 외상은 이번 사건과 관련한 총영사관측의 문제점에 대해 △직원들의 위기의식이 희박했고, 지휘명령 체계가 부족했다 △경비원의 수가 부족했다 △정문부근을 감시하는 카메라가 없고, 사무소 내의 카메라에 연결된 모니터 TV에 녹화장치가 없었다는 점을 들었다.

 앞서 가와구치 외상은 이날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에게 이같은 내용의 조사 결과 개요를 보고했다.

 일본 정부는 조만간 스기우라 세이켄 외무성 부대신을 베이징에 보내 중국 정부와 이번 사태 수습을 위한 정치 절충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일본은 중국측이 탈북자 5명의 신병 인도에 응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판단에 따라 일단 탈북자 북한 송환을 저지하는데 전력을 다하되, 제3국을 경유한 한국 입국을 염두에 두고 중국 정부와 교섭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후쿠다 야스오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 회견에서 한국 정부가 관계국의 절차가 끝날 경우 탈북자 5명의 망명을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중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도쿄=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