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17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의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열린우리당은 여당으로서, 한나라당은 야당으로서 정체성을 찾고 국회에서 해야 할 역할을 논의하는 당선자 모임을 조만간 가질 예정이라고 한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과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의 5월 초 여야 대표회담도 거론되고 있다.
 여야 대표회담은 정 의장이 회담성사의 장애물이었던 "노무현 대통령 탄핵철회를 의제에서 제외시키겠다"는 뜻을 밝히자, 박 대표가 "그러면 응하겠다"고 하면서 가시화 됐다. 이와 관련, "두 대표가 서로 만나 상생의 정치를 위한 대화를 나눌 경우 정치권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게 정치권의 반응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민생회복과 상생정치를 주창하고 있는 정치권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시기적으로 탄핵심판건에 대한 헌재의 판결이 이르면 내달 중순 이전에 내려질 전망이다. 따라서 그 전에 양당 대표가 만나 소속 정당의 입장과 시각을 현실적으로 타진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아무튼 대표회담이 열릴 경우 열린우리당은 자세부터 과거와는 달라야 한다. 열린우리당은 이제 16대 국회에서의 원내 47석의 소수여당이 아니다. 국가정책에 차질이 빚어져 문제가 생길 경우 과거처럼 야당을 탓할 수도 없다. 그런 만큼 국가정책의 수립은 물론 추진과정에서도 책임있는 여당으로서의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앞으로 개원되는 17개 국회는 다양한 색깔의 구성원들로 해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열띤 찬반토론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더라도 일단 어느 당의 의제이든 그것이 정책으로 결정되면 그 결정을 존중하고, 원내 과반의석의 여당답게 야당을 배려하는 포옹력을 발휘해야 한다.
 한나라당 역시 16대 국회에서의 구태를 벗어야 한다. 거대 야당으로서 국회를 생산적으로 이끌지 못하고, 정부를 효과적으로 견제하지 못한 점 등 버려야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차떼기" 불법정치자금과 탄핵역풍의 대세에 밀려 국회 제2당으로 후퇴했다는 아쉬움도 털어 버려야 한다. 그 보다는 야당으로서 경제회복과 민생안정, 상생정치를 위해 할 일이 무엇인지를 따져 봐야 한다. 이라크 파병, 북핵, 노사관계 등에 대한 당론도 재검토하는 것이 좋다.
 국민들은 진심으로 정치권의 변화를 바라고 있다. 17대 총선에서 당선된 299명의 63%가 처음 국회에 진출하는 신인이다. 일각에서는 경륜부족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으나 참신성과 역동성에 대한 기대가 훨씬 크다. 정치권이 진정한 "국민을 위한 정치"를 위해 환골탈태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