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포럼은 지난 19일 박맹우 울산시장을 초청해 강연을 들었다. 이 초청강연에서 박 시장은 "울산발전 비전"에 대해 시장(市長)으로서의 정책소신을 밝혔다. 강연은 WTO시대에 처한 국내의 경제를 진단하고 전망하면서 주로 울산지역의 현안 경제과제와 정책추진상황에 대한 것이었다.
 주요 기업지원과 신산업 유치, 노사안정, 대학의 인재육성(특히 자동차, 조선에 대한 첨단 기술자 육성 등), 항만개발, 환경개선, 고속철도 울산역이 수반하는 파급경제효과 등 산업수도 울산시가 안고 있는 전반에 관한 것이었다.
 본고에서는 지면관계로 그 중 가장 중점을 두어 강연하였던 두 가지 과제에 대하여 필자의 소감을 피력하고자 한다.
 첫째, 울산은 여타 광역시와 비교할 때 고유한 인근 경제권역을 갖지 못한 실정이어서 스스로 자립하지 않으면 안되는 지역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지역의 주력산업이기도 한 자동차, 조선, 반도체산업 그리고 석유화학산업의 신소재 개발을 위해서 울산시가 오토밸리 조성사업 등 다양한 기술정책으로 관련 산업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에 대한 것이다. 둘째, 대한민국 근대화의 엔진역활을 한 울산의 영광을 이어가기 위해서 노사안정에 세심한 조정역활을 다할 것임을 밝인데 관한 것이다.
 우선 오토밸리 조성으로 "과학기술울산"을 추진하는 일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솔직히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삼성전자가 세계적 선진기업으로 올라서지 못했더라도 국부(國富)가 현 수준에 이르럴 수 있었을까? 자동차 수출이나 삼성의 액정표시장치(LCD) 반도체 등에서 첨단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더라도 국민이 오늘날 이렇게 잘 먹고 잘 살 수 있었을까?
 이제는 과학기술 경쟁에서 패퇴하고는 국가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 그럼으로 중앙정부도 과학기술 입국을 명실상부한 중심 아젠다(Agenda)로 격상시켜 정책을 내놓아야 하겠지만 울산과 같은 산업도시는 당연히 과학기술자 우대 등 기술 환경지원이 지역 전반에 확산되도록 해야 한다. 그럼으로 대학(울산대 등)에 연구비와 장학금 지원만으로는 부족하다.
 기업내 과학기술자들의 직업안정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유효한 정책개발이 보다 긴요하다. 또한 유념해야 할 것은 지역기술개발의 추진은 필연적으로 산업구조의 전환을 수반하게 됨으로, 그 과정에서 중소기업이나 대기업 산하 하청기업에게 큰 충격이 없도록 정책배려를 해야 할 것임을 지적해둔다.
 다음은 노사관계의 안정인데 필자는 이 문제와 관련해 이제는 노조가 새롭게 눈을뜨고 먼저 각성해야 된다고 본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노동당이 국회에 진출하였다. 따라서 노조가 앞으로는 국가경제를 어렵게 하는, 즉 스스로 경제위기조성에 대한 주범을 만드는 우(愚)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노조가 만약 앞으로 연중행사식의 파업을 하게 되면 경제위기의 또다른 원인 제공자들이 엉뚱하게 면죄부를 받게 될 것이고 경제침체와 경제위기에 대한 책임을 노조가 몽땅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경제성장, 국민소득의 증가에 가장 책임을 져야 할 존재는 기실 기업의 소유자, 기업의 경영자, 경제관료, 그리고 정치인들의 자질여부에 달려있고 그들의 그 노력부족이 경제위기를 가져 온다는 점을 필자는 지적하고 싶은 것이다.
 거듭 밝히지만 이제 노조는 집단적 완력으로 사회의 다른 계층 사람들에게 위협을 주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되겠고, 그럴 명분도 없어졌다고 본다. 솔직이 기존의 노조는 억압된 다수의 대표도 아니라는 시각도 많다.
 박맹우 시장은 환동해 중심에 위치한 울산항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면서 지속적인 울산항 개발구상 등에 대해서도 정책소신을 상세히 편 바 있는데, 울산의 더 큰 발전을 갈망하고 노력하는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박맹우 울산발전 비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를 바란다.
〈외부기고는...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