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재래시장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형유통업체가 보유한 홍보·판촉 노하우와 교육시스템 등을 지역내 영세상인들과 공유하며 상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유통학회 후원, 한국암웨이(주) 협찬으로 지난 23일 제주도에서 열린 "2004 유통담당 전문기자 세미나"에서 변명식 장안대학교 유통경영학과 교수는 이같이 밝히고 "개개인의 경제 주체가 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교수는 "국내 재래시장 상인의 70% 이상이 40대 이상이며 노년층도 많아 자생력을 요구하는 매칭펀드 형태의 현재 정책은 한계가 있다"며 "정부가 재래시장의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 제시하는 한편 대형유통점들의 판매활동 역량을 지역내 중소유통업체와 나눠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수동 한국유통학회장(국민대 경영대학원장)도 "현재 진행중인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에 소요되는 대부분 자금이 시설에만 투자되고 있는 것이 문제"라며 "정부는 재래시장 내에 상가번영회 등 협력체를 구성해 스스로 자생력을 가질 수 있도록 리더십 교육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대형유통점들이 경쟁적으로 점포를 늘려감에 따라 지역내 소상공인들의 반발도 점차 강도가 높아지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안승호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한국만큼 대형할인점 설립에 규제가 없고, 설립절차가 불투명한 나라가 없다"며 "지금이라도 분쟁조정위원회를 체계화·활성화하는 등 쇼핑시설 설립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안 교수는 "소규모 영세상인들은 갈수록 다양화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틈새시장을 공략할 줄 아는 판매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희영기자 sh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