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민들이 즐겨 먹는 외식 품목중 자장면과 짬뽕 가격이 가장 가파르게 상승하고 갈비, 등심 등 육류 외식비도 많이 올라 서민들의 외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 물가의 외식비 조사 대상중 대표적 서민형 외식인 자장면과 짬뽕은 전년에 비해 각각 10.4%, 8.8%씩 올라 지난해 소비자 물가상승률 3.6%의 최고 3배에 가까운 상승률을 나타냈다.
 2001년에는 두 품목 모두 1%대의 낮은 상승률을 보였고 2002년 역시 둘 다 5.8% 상승해 갈수록 상승률이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다.
 가족외식의 대표 품목인 쇠갈비의 상승률은 7.5%로 자장면, 짬뽕 다음이었으며 등심구이와 삼겹살도 각각 6.7%, 6.0%의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일반적 외식뿐 아니라 학교 급식비 상승률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4.1%에 달해 과중한 교육비 부담에 허덕이고 있는 서민 가계를 더욱 주름지게 하고 있다.
 청소년층이 즐겨 먹는 피자도 2001년 0.1%가 내리고 2002년에는 상승률 0%로 제자리였지만 지난해에는 1.5% 상승세를 나타냈고 햄버거도 4.8%나 올랐다.
 반면 돈가스(2.0%), 스테이크(2.4%), 탕수육(1.7%)은 비교적 상승률이 낮았으며 특히 대형 프랜차이즈의 등장으로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김밥은 0.4%가 내렸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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