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3일후면 6·13지방선거의 공식 후보자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온통 국민들의 관심이 대선과 월드컵 경기에 쏠려 있는 틈을 타 지방선거 현장에선 과거 어느 선거때보다도 불·탈법이 만연될 소지를 안고 있다.

 유권자인 시민들은 월드컵과 대선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참된 봉사자를 뽑는 일에 좀 더 관심을 쏟아야 한다.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고질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선관위의 엄격한 선거관리와 사법기관의 철저한 단속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유권자들의 판단에 달려있다.

 유권자들의 현명한 한표행사와 함께 철저한 감시가 뒤따르는 한 저질 후보들의 돈선거 등 불·탈법행위가 발을 붙이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는 지방선거때 출마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후보자수가 울산지역에만 200여명에 이르는데다 갈수록 교묘하고 은밀해진 불법 사전선거운동 단속을 선관위와 경찰에만 맡겨둬선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울산시선관위는 불법선거행위 "신고포상금제"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후보자 등록후 본격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아르바이트 학생 등을 동원, 철저한 감시에 나설 예정이다.

 바른선거실천시민모임 등 시민단체도 눈을 부릅뜨고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선거 감시에 시민 모두가 나서야 한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