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주력기업의 "탈울산" 움직임에 대한 지역사회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가 다각도의 대책마련을 강구, 향토기업의 외지이탈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박맹우 시장은 3일 열린 5월 정례조회에서 "울산을 지탱하고 있는 향토기업이 공장부지를 구하지 못해 외지로 눈을 돌리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라며 "기업이 의욕을 갖고 생산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거듭 지시했다.
 박 시장은 특히 "전국 어느 지역을 가도 기업유치에 혈안이 돼 있는데 울산만 유독 자의반 타의반 주력기업을 외지로 내보내고 있다"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기업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박재택 행정부시장, 류효이 기획관리실장 등 고위간부들은 4일 오후 현대중공업을 방문, 공장부지 해소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일부 공장의 타지역 신설에 대해 신중을 기해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시는 이날 회사측의 부지난 해소를 위해 사업장내 그린벨트 조정가능지역 10만평을 도시계획절차에 따라 조기에 해제, 공장부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힐 예정이다.
 또 울주군 온산읍 이진리 온산국가산업단지 해면부에 조성중인 16만평 규모의 매립사업도 조속히 추진, 조선업체들이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주민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미포조선의 장생포 해양공원부지 활용에 대해서도 "고용창출" "주민소득증대" "세수증대" 등 장점을 적극 부각해 주민들을 적극 설득키로 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일부주민들이 조선업계의 탈울산 움직임을 크게 우려하며 최근 찬성입장을 전해오고 있다"며 "조만간 주민과의 협상창구를 마련, 일각의 불신을 해소하고 합의를 이끌내겠다"고 밝혔다.
 박 부시장은 "조선업체의 경우 해안을 끼고 있어야 하는 등 적정부지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최대한 부지단가를 낮추는 등 기업의 탈울산 움직임에 적극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