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다음"이 본사의 제주도 이전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상당수 IT(정보기술) 기업들이 본사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최근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함께 73개 IT기업을 대상으로 "본사 이전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사의 46.6%가 본사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6일 밝혔다.
 본사 이전계획이 있는 기업중 "다음"처럼 서울에서 지방으로 이전할 계획인 기업은 29.4%였으며 경기도에서 지방으로 이전할 계획인 기업은 8.8%였다.
 지방 이전 후보지역으로는 대전·충청지역이 가장 많았다.
 특히 본사 이전시 해당 지역 대학 출신이나 거주자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겠다고 답한 기업이 79.4%에 달해 서울·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들이 늘어날수록 지역 취업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본사를 지방으로 이전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40%가 "관리·임대비 절감"을 꼽았으며 이어 "쾌적한 환경"(35%), "이전에 따른 세제혜택"(15%) 등의 순이었다.
 반면 "본사 이전시 가장 우려되는 점"으"로는 지리적 한계"라는 응답이 35.3%로 가장 많았으며 "직원들의 이탈" 26.5%, "우수인재 확보의 어려움" 11.8%,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의 변동 가능성" 8.8%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대다수 기업(85.3%)이 "본사 이전 후 직원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줄 것"이라고 밝혔으며 혜택의 종류로는 "급여인상"(34.9%), "교통비 인상"(27.9%), "사택제공"(23.3%) 등이 많았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