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공회의소와 울산경제인협회, 울산시소상공인연합회 등은 6일 오전 10시30분 상공회의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업의 탈울산 방지를 위한 조정위원회 구성 등 상공계의 의견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울산기업의 탈울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범시민적인 조정위원회가 필요하다며 조정위원회는 울산시와 울산상공회의소, 한국노총, 민주노총, 경실련, 울산공단공장장협의회, 중소기업협의회를 비롯한 기타 경제단체 실무 관계자 등 범시민적인 기구로 조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또 지역 최대의 고용창출 사업장인 현대미포조선의 확장을 위해 울산시는 장생포 해양공원 조성부지 임대차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포조선은 지역발전을 위해 협상에 임해야 하며 기업이윤을 지역에 환원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울산시와 시민, 각종 단체들은 울산의 경제발전을 위해 현대중공업의 타지역 이전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 기업발전을 위한 울산지역 부지조성 협의를 벌여 기업이전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 단체들은 울산시와 관련 기관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싼 가격의 부지조정 및 공급대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은 이기심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역 경제계에서는 "조정위원회란 조직만 만들어놓고 실제 기업들이 당면한 현안에 대해서는 이해력이 떨어져 오히려 원만한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라며 "조정위원회 구성도 좋지만 그 전에 조직의 구성과 역할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