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청 주도로 조성 된 송도, 청라, 오송, 명지 신도시는 지역 경제와 부동산 시장을 이끄는 경제자유구역이다. 신도시들은 대부분 조성 당시에는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각 지역을 대표하는 신흥 주거 벨트로 자리 잡으며, 산업단지 및 상업, 행정, 교육, 주거 타운 등이 형성되었다.

포항 펜타시티 역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에서 주도하는 신도시이다. 펜타시티는 바이오, 에너지, 신소재 및 주거, 글로벌 비즈니스의 5가지 요소를 혁신 성장의 기반으로 삼고 있다. 산업시설 용지는 메카트로닉스 및 부품 소재, 바이오, 의료 그린 에너지 업종으로 구성된다.

펜타시티의 대표적인 장점 중 하나는 대중교통 접근성이다. KTX 포항역과 차로 10분 거리에 있어 서울 접근성이 매우 좋다는 평가다. 포항시는 KTX-수서역 연결을 추진 중에 있어 서울 강남권까지 2시간 대 접근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2023년 개통 예정인 포항-삼척 구간은 동해선 철도를 통해 부산-포항-강릉을 잇는 주요 교통망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2월 개통된 포항-울산 동해남부선과 인근 포항 IC, 덕성 IC를 통한 원활한 고속도로 진입 역시 호재다.

또 하나는 바로 바이오·헬스 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 산업지구 형성이다. 신약개발 활성화를 위한 국가급 연구기관인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국내 식물기반 백신분야 기업지원시설인 ‘식물백신기업지원센터’가 이미 유치되었다. 또한 약 250여 기업의 유치도 예정되어 있다. 이처럼 바이오, 백신 중심의 연구시설과 기업들이 위치하며, 펜타시티는 대한민국 바이오 클러스터의 중심으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펜타시티 내에 1,328세대의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가 공급된다. 대방산업개발은 대방 엘리움 퍼스티지에 대한 ‘포항 최초 계약금 5% 정액제’ 시행으로 초기 자금 부담을 최소화하며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부상했다. 여기에 더해 3억대부터 시작하는 ‘착한 분양가’와 최대 14개의 옵션 품목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더불어,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하여 스크린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센터 등 고품격 커뮤니티센터를 마련하고, 세대별 셔틀버스가 제공한다. 견본주택은 포항시 상도동에 위치하며, 자세한 내용은 전화 상담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