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2004년 4월 대형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백화점과 할인점 이용 고객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0.9%, 10.5%씩 증가한 반면 객단가는 백화점 2.9%, 할인점 1.8%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달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1.7% 줄어 두달째 감소세를 이어간 반면 할인점은 총선일 등 휴일 증가와 여름 신상품 출시 등에 힘입어 7.9% 증가했다.
할인점의 경우 식품(10.7%), 잡화(9.9%), 의류(7.9%), 가정·생활(5.7%) 등이 매출 호조를 보였고 스포츠(-2.9%), 가전·문화(-7.3%) 부문은 매출이 떨어졌다.
백화점은 가정용품(-16.9%), 여성정장(-6.8%), 식품(-2.9%), 명품(-1.6%), 잡화(-1.4%) 등 대부분 품목이 감소세를 보인 가운데 아동·스포츠(4.6%), 여성캐주얼(2.5%) 등이 소폭 증가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5월에는 어버이 날, 스승의 날 등에 힘입어 소비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할인점과 백화점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희영기자 shy@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