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일환
예상사업비 2800억원 규모
아직 사업주체조차 불분명
울산시가 제안해 추진한만큼
사업 주도 당위성 확보 집중

윤석열 대통령의 울산 공약인 전기 추진 체계 그린쉽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향배가 안갯속에 빠져 있다. 울산시의 제안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시는 울산이 사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당위성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17일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전기 추진 체계 그린쉽 클러스터 조성 사업’ 기획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과업 제안, 과업 수행 계획, 과업 관리 계획 발표와 관계 기관 질의 및 답변 등으로 진행됐다.

전기 추진 체계 그린쉽 클러스터 사업은 애초에 시가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안한 사업이다. 저탄소·무탄소 선박 건조를 위한 핵심으로, 조선 세계 1위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 사업이다.

윤 대통령도 조선 산업의 침체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 사업을 울산 공약에 반영했다. 예상 사업비는 2800억원 규모였다.

시는 산업부와 협의해 단독사업으로 추진했지만 산업부와 과기부의 의견 조율에 따라 초광역권 연계 범부처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경남과 전남 등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문제는 이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이나 개별 R&D 사업으로 진행될지는 물론, 울산을 중심으로 추진될지, 아니면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으로 진행될지조차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울산이 아이디어를 발굴해 추진하는 사업이 정부 주도로 진행될 경우 울산이 입는 수혜는 상대적으로 적어질 수밖에 없다.

시는 사업 대상지로 미포산단 일원을 준비하고 있지만 정부 주도의 사업으로 진행되면 이마저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자칫 시가 주도하다가 전남에 넘겨준 LNG 선박 극저온단열시스템 사업 같은 경우가 재연될 수 있다.

시는 울산을 중심으로 전국 사업화를 추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에 기획 용역을 통해 울산의 의지를 정부 부처 플랜에 반영시키겠다는 각오다.

용역은 전기 추진 체계 그린쉽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신청을 대비해 자료를 확보하는 차원이지만, 시는 사업의 필요성과 울산 유치의 당위성 등을 집중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미 사업 관련 선행 연구를 진행한 만큼 오는 10월 중 공청회 열고 빠르면 11월 중 기획 용역을 완료해 내년 상반기 중 예타 사업 선정을 신청하거나 정부의 지역 공약 담당 부서와 협의해 울산 사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조선해양 대·중·소기업의 동반 성장과 부·울·경, 전남·북 초광역권 지역 연계 협력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의 동력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부처와 협력해 사업의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