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사회기여·투명 지배구조는
지속 가능한 기업활동 영위에 필수
중기도 세계적 흐름에 미리 대비를

▲ 안남우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코로나19로 우리 중소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급변한 경영 환경 속에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부담이 가중되는 일이 발생했는데 그것이 바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다. 작년부터 ‘ESG’라는 용어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다.

ESG란 Environment(친환경), Social(사회적 기여), Governance(투명한 지배구조)의 앞 글자를 따다 붙인 것이다. 즉, 앞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활동을 영위하는 데 있어 기후변화 대응이나 폐기물 재활용 등과 같은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기여해야 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유지해 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최근 ESG가 이슈로 대두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의 역할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탄소중립 정책의 강화, 불평등의 심화 등 여러 문제가 등장하면서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에 비재무적 성과도 포함하게 되었다.

ESG는 비재무적 기준으로 기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기준으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재무적인 요소에 드러나지 않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계량화해 기업의 계속 경영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수출기업에서 ESG는 수출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과 유럽연합 중심의 탄소중립 강화, 글로벌 공급망의 ESG 강화와 같은 움직임은 ESG 미준수 시 거래중단이라는 새로운 규제가 되어 수출 주도 경제의 중소기업은 ESG의 확장에 따라 리스크가 직접적일 수밖에 없다.

지금 당장은 ESG가 우리 중소기업과 크게 상관없는 미래의 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일단 대기업에서 ESG를 시작하면 대기업 계열사뿐만 아니라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결국 흐름에 따라가게 되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다.

또한 지난 6월 유럽연합(EU)에서 2024년부터 기업 ESG 보고를 의무로 할 예정이어서 유럽 진출 및 수출 대기업 공급망에 속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아직 ESG 관련 정보 및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이에 대한 대비 수준은 미흡한 실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에서는 작년부터 중소기업 ESG 준비 민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개최하고 있으며 민간과 정부가 직접 소통해 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실효성 높은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SG 민관협의회는 ESG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중소기업 ESG 지원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중기부에서 발족한 협의체로 29개 기관이 참여 중이다.

중기부에서는 중소기업이 스스로 ESG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ESG 자가진단(체크리스트)’을 마련해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외 ESG 관련 통계, 정책 등의 정보와 고도화된 진단시스템을 포함한 ‘중소기업 ESG·탄소중립 온라인 종합플랫폼’을 올해 하반기 중 구축해 축적된 데이터를 신규 정책 마련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중기부 3차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 사업에서 ESG 및 탄소중립 관련 친환경 원료 사용, 환경인증 대상을 신규 지원하는 등 ESG 관련 소요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중기부는 앞으로 기업들의 ESG 인식 제고와 공급망 대응, 실질적인 경영 도입을 위해 ESG 자가진단 홍보는 물론 지역별 설명회 등 지역 중소기업에 관한 관심을 확대할 예정이다. ESG는 선진국이 주도해서 움직이는 거대한 세계적인 흐름으로 이제는 피할 수가 없다.

중소기업들이 ESG에 관심을 가지고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적극적으로 대비하기를 바란다. ESG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준비를 통해 ESG 경영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리스크가 아닌 기회요인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안남우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