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국립대설립범시민추진단은 20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의 타지역 대학 이전논의에 대해 반대하며 종합대 형태의 신설을 재차 촉구했다.
 범시민추진단은 "울산은 타시도와는 달리 산업수도로서 사회·문화·교육적으로 차별화된 도시특성을 가지고 있다"며 "지역특성을 무시하고 타대학을 이전할 경우 오히려 경쟁력 약화로 교육여건에 혼돈이 야기될수 있다"고 지적했다.
 추진단은 또 "대학본부 전체를 이전하는 것은 해당지역 주민과 정치권, 대학구성원 등의 강력반대로 성사가능성이 희박하다"며 "합의과정에서 지역 이기주의와 갈등, 불필요한 소모전 등 부작용만 양산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110만 광역시의 열악한 교육여건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설"만이 유일한 대안"이라며 울산지역 특성에 맞는 종합대학을 조기에 설립해 줄것을 요구했다.
 추진단 관계자는 "타지역의 대학이 남아돈다고 해서 울산국립대를 이전형태로 설립하려는 계획은 지방균형발전에도 역행된다"며 "교육부가 오랜기간 "교육받을 권리"에서 불이익을 받아온 울산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을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도수 공동대표는 "정부는 타지역 국립대의 울산이전 계획을 즉각 포기하고 울산시에 건의에 부합하는 종합대학을 설립해야 한다"며 "일부 또는 전체이전 방안에 대해서는 타협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병영 교육부총리와 서범석 차관은 최근 울산시교육청과 창원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국립대 설립방향을 "이전"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밝히는 등 울산국립대 문제는 대학구조조정과 연계해 타지역 대학이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추성태기자 ch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