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서명운동·농성에 이어
감사원 국민감사청구도 추진

▲ NC(주) 폐기물 소각장 200t 증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감사청구를 선언했다.
경남 양산시 북정동 주거 밀집지 인근에 대규모 지정폐기물 소각장 증설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NC(주) 폐기물 소각장 200t 증설 반대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 반대 서명운동과 1인 항의농성 전개에 이어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표명하고 나서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비대위와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증설과 관련한 부패행위 규명을 위해 양산시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조속한 시일내에 국민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정폐기물 소각장 증설 추진 과정에서 일부 인사가 대책위를 회유하기 위한 활동을 벌였는가 하면 부패방지권익위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제의·유인 등의 부당행위를 전개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삼성·북정동지역은 기존 악취만으로도 살기힘든 지역이고, 산막공업지역에는 악취업체들이 산재해 있다”며 “이 업체들이 악취 발생을 줄이기 위해 시설 개선에 주력해도 부족한 실정이지만, 오히려 지정폐기물 소각량을 늘려 악취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려고 하는 것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현재 산막산단의 지정 폐기물을 처리하는 NC(주)는 소각장 처리용량을 하루 60t에서 140t을 늘려 200t으로 증설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NC(주) 관계자는 “현 소각장은 가동한 지 34년이 지나 어차피 교체해야 할 형편”이라며 “만약 새 시설을 가동한 뒤 악취가 주거지에 유입된다면 곧바로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