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전체 3037만원에 그쳐
대응방안 찾는 용역 추진해
답례품 개발·홍보방안 모색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초반 울산을 대상으로 하는 기부가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울산시는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통한 재원 확보를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 방안 모색에 나섰다.

시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에 따른 울산시의 대응 방안’ 연구 용역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용역은 총 9개월 동안 진행된다.

시는 시와 5개 구군을 대상으로 하는 기부가 타 시도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고 판단해 용역을 통해 고향사랑 기부 제고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되기 전부터 이런 현상은 예견돼 왔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은 ‘고향사랑기부금법 제정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기부 경험자를 대상으로 전국 17개 시도에 대한 기부 희망 지역 비율을 산출한 결과 울산에 기부하겠다는 비율은 0.5%로 최하위에 그쳤다. 이는 1.2%로 16위인 세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치였다.

제도 시행 초기 실적은 예측과 대동소이하다. 지난 20일 기준 시와 5개 구군의 기부 실적은 253명에 3037만원에 그치고 있다.

시는 38명이 393만원, 중구는 26명이 240만원, 남구는 27명이 220만원, 동구는 62명이 1106만원, 북구는 38명이 373만원, 울주군은 62명이 705만원을 기부했다.

한국지방세연구원의 보고서에서 울산에 최저 3억원에서 최대 44억원 수준의 기부금이 모일 것으로 예상됐던 만큼, 제도 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임에는 분명하다.

시는 울산연구원을 통해 진행하는 용역에서 울산 고향사랑기부금제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부율 제고 방안을 모색한다. 또 울산의 인구 특성과 울산 출신 출향 인사의 타 지역 거주 분포 현황, 울산 관계 인구 현황 등을 파악한다. 다양한 시나리오 예측 수치를 통해 기부 예상액도 추정한다.

특히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와 직결되는 울산의 특성을 반영한 답례품을 개발하고, 기부자가 공감할 수 있는 기부금 활용 사업도 발굴한다. 다른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출향 인사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 방안 등도 모색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