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도시계획위 부결 처분에
군 사업 전면 재검토했지만
최선책 못찾아 백지화 결정
외곽 인구유입 새 대안 절실

자료사진
자료사진

울산 울주군이 민선 7기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던 두동 거점형 공공 타운하우스 조성 사업이 경제성 저조로 좌초됐다. 신규 인구 유입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인구 소멸 위기에 몰린 두동면의 생존을 위해 군이 새로운 대책 마련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31일 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2019년부터 외곽 지역 인구 유입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주군 두동면 이전지구와 두서면 인보지구 일원에 거점형 공공 타운하우스 조성을 추진했다.

두서지구는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한차례 재심의 판정을 거쳐 주요 진출입로 추가 확보, 기존 마을과의 상생 방안 구체화 등을 실시 계획에 반영하는 조건으로 조건부 통과돼 현재 보상 절차에 돌입했다.

반면 두동지구는 2021년 도시계획위가 구역계 불합리 및 수요 재검토 등을 사유로 부결 처분했고, 이에 군은 두동지구 사업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이후 군은 전문가 자문과 주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2가지 방안을 마련했다. 선바위지구, 다운2지구, KTX 특화단지 등이 잇따라 들어서게 됨에 따라 아파트 수요가 줄어들 것을 감안해 공공 타운하우스 배치 자체를 변경하는 방안, 두동면 행정복지센터 인근으로 타운하우스를 재배치하는 방안 등이었다.

군은 지난해 말 이 2가지 방안 중 최선의 방안을 찾기 위해 용역에 착수했다. 그러나 2년 전과 달리 두동 공공 타운하우스 조성 사업의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결국 군은 고심 끝에 두동지구 공공 타운하우스 조성을 백지화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두동면이장협의회에 통보했다. 두동면이장협의회는 두동면의 오랜 숙원 사업이 무산됐다며 아쉬움을 표했고, 두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줄 것을 요구했다.

두동 공공 타운하우스 조성 사업이 백지화됨에 따라 군이 야심차게 추진하던 외곽 지역 인구 유입 사업은 반쪽짜리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에 외곽 지역의 인구 소멸을 막기 위해 군이 새로운 인구 유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울주군 관계자는 “두동 거점형 공공 타운하우스 사업의 경제성이 워낙 낮아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에게 사정을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재권기자 jaekwo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