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곳 합쳐 300만㎡ 규모
개발제한구역 일원 후보지
미래차산업 선도도시 비전
미래모빌리티·차부품 중점
관련기업 500곳 육성 추진

자료사진
자료사진

울산시가 국가첨단산업벨트 조성을 위한 신규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을 위해 추가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시는 미래 모빌리티와 미래차 부품 등 미래차 산업 선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300만㎡ 규모의 새로운 국가첨단산단을 조성하고 산업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30일 국토교통부에 신규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추가 지정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5일 정부가 발표한 전국 15개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선정에서 제외됐다. 이후 지역 출신인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와 박성민(울산중) 당 전략기획부총장 등 지역 정치권과 긴밀히 협업해 정부를 상대로 전방위 접촉에 나섰고, 울산의 추가 지정 필요성을 강하게 호소했다.

특히 발표 직후부터 정부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접촉하며 추가 지정 계획을 수립(본보 3월24일자 1면)한 끝에 신규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추가 지정을 신청했다.

신청서에는 ‘2035년 미래차 산업 선도도시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 모빌리티와 미래차 부품 산업 육성 전략을 담았다. 주요 추진 전략은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 △산단 등 인프라 구축을 통한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업 육성 △지역 내연기관 부품 기업의 업종 전환 지원 △미래 모빌리티 창업 기업 지원 확대 등이다.

시는 또 전기차 생산공장 3개 전환, 단일 공장 세계 최대 생산 규모 3위 달성을 시작으로 이차전지, 수소, 감지기 등 미래차 부품 기업 500곳 육성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시는 단일 지역이 아닌 3~4곳을 합쳐 관내 개발제한구역 일원 약 300만㎡를 후보지로 제시했다. 이는 기존 15개 후보지의 평균 규모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예비 타당성 조사 사업 면제를 건의한 온산국가산단 확장 사업은 후보지에서 제외한 채 별도로 추진한다.

시는 오는 2029년까지 1조2000억원을 투입해 국가첨단산단을 개발한 뒤 미래차(2차전지), 수소, 자동차·수소 관련 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시는 이미 후보지로 선정된 천안과 광주가 각각 미래 모빌리티와 미래차 부품이라는 유치 업종을 들고나와 중복이 불가피하지만, 울산은 이미 기존 인프라가 잘 구축된 만큼 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후보지로 지정될 경우 시정 역량을 집중해 예타 추진, 개발제한구역 해제, 산업단지 지정 등의 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또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해 추가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지정은 물론 시가 추진 중인 기존 사업에도 인센티브와 입지 규제 완화가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요청하기로 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 유관부처 관계자들과 만나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 추가 지정에 대해 상당 부분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정부가 울산의 신규 국가첨단산단 후보지 추가 지정 신청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