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입어볼 생각으로 산 민소매와 짧은 반바지는 입어보지 못하고 벽에 걸려있고 옷에 몸을 맞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보지만 작심삼일이다.
 식사조절과 운동을 하는 것이 숨겨 놓은 지방을 없애는 지름길인 것은 아는 이야기지만 이를 실천해서 살을 빼기란 그야말로 웬만한 결심이 아니면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여름이 되어 수영장에 갈 날을 얼마 남기지 않고부터 단식이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몸매 관리를 하고 싶겠지만 일시적인 체중감량 뒤에 남은 것은 요요현상으로 더 늘어난 체중과 체력의 저하니 갈수록 태산이다.
 여름이 되어 이런 경험은 한두번 정도는 해보았을 것이다. 여름을 맞이하면서 멋쟁이가 되기 위해 단시일에 체중조절과 몸매를 관리하게 되면 몸에 병을 얻을 수 있고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더 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여름에 멋진 몸매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중 식이조절과 운동을 실천하기 어려운 이들을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소개해 보도록 한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 식욕을 조절하고 대사량을 높이는 약물요법이 있다. 이것은 생활습관을 교정해 주는 보조적 수단으로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맞게 의사 상담 하에 사용되어야 한다.
 멋진 몸매를 만들기 위한 체형관리의 방법으로 "메조테라피"와 특수한 기계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다. "메조테라피"는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여러가지 약물을 피하지방에 직접 주사해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피부 중간층에 국소부위의 미세순환을 개선하고 림프순환을 도와주는 소량의 약물 주입하는 것으로 통증이나 부작용이 적다.
 특수한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감압치료기, 초음파 지방용해기, 지방전기자극기 등을 이용하여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 연소시켜 부분적인 지방의 감량과 부종을 해결할 수 있다. "카복시테라피"는 피하조직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 지방세포의 팽창을 유도해 파괴하는데 국소 혈류량 증가, 지방분해 촉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름 체중 감량 시 주의할 점이 있다. 식사량이 줄어드는 대신 갈증 해소를 위해 음료수나 아이스크림을 먹는다면 오히려 칼로리섭취가 많기 때문에 체중이 늘 수 있다. 따라서 대신 생수를 마시고, 과일이나 화채를 만들어서 시원하게 먹어보자.
 여름철에 운동을 할 때는 자외선 노출이나 지나친 땀의 손실로 탈수가 될 수 있으므로 해가 진 선선한 저녁이나 시원한 아침에 하는 것이 한낮에 운동하는 것보다 좋겠다. 너무 늦게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밤에 허기를 느껴서 숙면을 방해하고 밤중 간식을 하게 되므로 잠들기 서너 시간 이전에 가볍게 30분에서 1시간 가량 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