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바라보는 해외의 시각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올 성장률 전망에 대한 세계적 투자기관들의 전망치 평균이 지난달에 이어 이번달에도 또다시 악화되고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4%대로 낮아진데다 다른 경제권에 비해 디플레이션에 대한 가능성은 커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1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세계적 투자기관들의 경제 전망치 평균을 취합해 매달 발표하는 "컨센서스 이코노믹스"의 7월 추계결과 한국경제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5.4%, 내년 전망치는 4.9%를 기록했다.
 컨센서스 이코노믹스의 지난달 성장률 추정치 평균은 5.5%, 5월에는 5.6%로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5.2%였던 내년 성장률 전망 추계치는 7월에는 4.9%를 기록, 5% 이하로 주저앉은 것으로 나타나 올해와 내년의 성장률 전망차이가 더 크게 벌어지면서 경제운용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출을 통해 한국의 경제성장에 큰 영향을 주는 미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도 4.4%로 0.1%포인트 낮아졌으며 내년 성장률 전망은 3.7%로 집계됐다.
 반면, 일본과 중국의 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각각 4.2%, 8.7%로 일본은 전월대비 0.1%포인트 높아졌고 중국은 같은 수준을 유지해 갈수록 낮아지는 한국의 성장률 전망과 대비됐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