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4일 법사위 등 14개 상임위별로 소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및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재개, 오는 29일까지 종반 국감활동에 들어간다.

 여야는 남은 국감기간 정국의 최대현안으로 떠오른 이용호 게이트와 한나라당의 노량진 수산시장 인수압력 의혹, 언론사 세무조사 문제 등을 둘러싸고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5일 대검찰청에 대한 법사위 국감과 26, 27일 건교부에 대한 건교위 국감, 28일 금감원과 재경부에 대한 정무위와 재경위 국감 등에서 이용호게이트를 둘러싸고 여야간 격돌이 예상된다.

 또 25, 26일 공정거래위에 대한 정무위 국감과 27일 농림부에 대한 농림해양수산위 국감도 민주당측이 노량진 수산시장 인수압력 의혹을 집중 제기할 방침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28일 문화관광부 국감에선 언론 세무조사와 관련,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김병관 전 동아일보 명예회장, 조희준 전 국민일보회장과 박지원 청와대정책기획수석, 이남기 공정거래위원장, 손영래 국세청장, 이종찬 전 국정원장을 증인으로 불러 청문회식 국정감사를 벌일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이용호 게이트와 관련, 한나라당은 권력실세 개입 여부와 국정원 간부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안정남 건교장관 동생 공사수주 특혜 의혹을 집중 추궁하고 특별검사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반면 민주당은 수사결과에 따라 특검제 도입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단호한 진상규명 의지를 강조하면서 야당측의 비망록 주장 등에 대해선 근거없는 의혹부풀리기로 간주, 비망록과 관련자의 실명공개로 정면대응할 방침이다.

 노량진 수산시장 인수압력 의혹과 관련, 민주당은 정무위와 농림해양수산위에서 불공정경쟁 문제와 야당의 대선자금 관련 의혹을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나 한나라당은 이용호 게이트를 희석시키기 위한 정치공세로 일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