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12일 미국의 테러 참사로 일부 상임위의 국정감사를 일시중단한 가운데 건설교통위의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에 대한 국감에서 경부고속철도 대구이남 구간도 서울~대구 구간과 동시에 건설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력제기됐다.

 이날 건교위에서 권기술 의원(한나라당·울산울주)은 "경부고속철도 기본계획은 서울~부산 409㎞를 100분대에 주파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7월말 현재 총사업비의 44%인 8조1천여억원을 들여 서울~대구 구간은 69.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나, 대구~경주~울산~부산 구간 투자는 741억원에 불과하고 추진실적도 1.3%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서울~대구 구간만 우선 건설하고 대구~부산간은 기존 경부선 철도를 개량해 사용할 경우 운행시간이 2시간40분, 평균시속은 153.7㎞로 현 새마을열차와 큰 차이가 없어 국민세금을 낭비하는 것"이라며 "사업을 1단계, 2단계로 나눠 개량새마을호 수준의 고속철도 건설에 13조원을 투자한다면 어느 국민이 수긍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특히 "현정부 집권직후 대구이남 구간을 2004년까지 중단시키고 호남선복선전철사업을 신규착공했다"면서 "호남선복선전철도 건설해야 하나 이 사업이 준공되는 2004년까지 대구이남 구간의 중단은 용납될 수 없고, 고속철도기능 반감은 물론 동서화합을 해치는 반사회적 처사"라고 주장하면서 대구이남 구간의 조기착수를 거듭 촉구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정부가 미국의 테러사태 대책마련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방위의 경우 합참으로부터 테러대책 등에 대한 보고만 받고, 통일외교통상위 미주반 활동을 취소했으며 행정자치위 국감 등을 일시중단했다.

 특히 여야 총무는 미테러 참사의 중대성을 감안해 13일 오후 경제부총리, 외교통상부, 국방부, 행자부 장·차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국회 본회의를 열어 "대 테러 결의문"을 채택키로 합의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