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협·김진영 교수팀 기술개발...광전자소자 성능 향상 시킬것

▲ 새로운 방식의 은 나노와이어 투명전극 제작법을 제시한 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연구진의 모습. 김진영 교수, 강세원 박사과정 연구원, 조승세 석박사통합과정 연구원, 고현협 교수(왼쪽부터).
UNIST는 무질서한 ‘은 나노와이어(silver nanowire)’를 원하는 방향으로 정렬시키는 인쇄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은 나노와이어는 유연하면서 전도성이 뛰어난 물질이다. 차세대 투명전극 물질로 주목받고 있지만 표면이 거칠고 햇빛에 반사돼 뿌옇게 보이는 헤이즈(Haze) 현상도 나타나는 한계점이 있었다.

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고현협·김진영 교수팀은 기존 인쇄공정에 나노기술을 접목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실리콘 고무 위에 수백 나노미터(㎚)의 나노패턴을 만들고 이를 인쇄 장치에 부착해 은 나노와이어를 정렬시킨 것이다. 기판 위에 정렬된 은 나노와이어는 서로 불필요하게 엮이지 않으면서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투명전극 표면이 매끄러워지고 투명도도 높아지는 효과를 얻게 된다.

교수팀은 “정렬된 은 나노와이어를 이용한 고성능 투명전극은 유기태양전지나 OLED 디스플레이와 같은 플렉서블 광전자소자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기술”이라며 “대면적 인쇄 기반으로 나노와이어를 정렬하는 기술은 다양한 나노와이어에 적용이 가능해 스마트 센서나 웨어러블 기기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글로벌프론티어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나노 분야의 권위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최신호 온라인 속보로 발표됐다. 김은정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