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증상과 치료

▲ 이주향 울산대학교병원 안과 전문의가 병원을 찾은 환자와 상담을 하고 있다.

졸린 눈처럼 보이고 양쪽눈 크기차
눈썹·이마 자꾸 올려 사물 보게돼
이마 주름 깊어지고 두통 등 동반
후천적 요인으로는 노화가 가장 커
콘택트렌즈·안약 장기사용도 위험
약물치료만으론 한계, 수술로 교정
쌍꺼풀 수술보다 범위 넓고 어려워

흔히들 눈은 우리 몸의 보배라고 한다. 특히 눈에 불편함이나 질환이 생기면 당장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애로를 겪게 된다. 눈과 관련된 질환 중 안검하수는 정면을 볼 때 위눈꺼풀 자체가 비정상적으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한다. 눈꺼풀이 처지면서 시야를 가릴 뿐더러 심한 경우 두통이나 안구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건강한 눈 관리를 위해 이주향 울산대학교병원 안과 전문의와 함께 안검하수의 증상과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안검하수는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눈에서 위눈꺼풀의 높이는 검은 눈동자를 1~2㎜ 정도 덮는 것이 정상인데, 이것보다 더 많이 처지는 것을 안검하수라고 한다. 눈이 작아지고 항상 졸린 눈처럼 보이는 경우, 양쪽 눈 크기의 차이가 심하고 쌍꺼풀이 짝짝이인 경우에 안검하수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눈꺼풀이 처지면 피부도 처지는데 특히 피부 가쪽 접히는 부분에 눈물이 고이고, 짓무르거나 쓰리기도 한다. 안검하수가 심한 경우에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 약시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눈꺼풀 처진 걸 보상하고 보려고 자꾸 애쓰다 보면 눈썹이나 이마를 올려서 보게돼 이마에 주름이 깊어지고, 두통이나 안구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두면 주름이 영구적으로 생겨서 깊어지고 만성 두통에 시달리게 된다.”

­안검하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안검하수는 발생시기에 따라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아는 거의 태어날 때부터 선천성 안검하수인 경우가 많고, 어른은 후천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후천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눈꺼풀 올림근의 널힘줄)이 늘어나거나 부착된 눈꺼풀판으로부터 떨어져 나타나는 퇴행성 증상이다. 그 외에는 외상, 눈수술, 반복되는 눈꺼풀 부종, 콘택트렌즈의 장기 착용, 스테로이드 안약의 장기간 사용 등으로 인해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기도 한다. 하지만 선천성 안검하수는 근육 자체의 발달 이상으로 생기기도 하고, 중증근무력증 등의 근육병이 생기는 경우에는 시시때때로 변하는 양상을 보여 젊은 나이에 생길 수도 있다.”

 

­안검하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이미 안검하수가 생긴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개선되지 않아 수술로 교정을 해야 한다. 수술은 크게 이마근걸기술과 눈꺼풀올림근 절제술로 나누어진다. 수술 전 눈꺼풀근육의 기능을 재는데 근육의 기능이 나쁘다면 본인 근육으로 수술하는게 한계가 있다. 그래서 눈꺼풀 자체를 이마근에 걸어주는 수술을 하고, 어느정도 눈꺼풀 기능이 좋다면 본인의 눈꺼풀 근육을 이용한 수술을 할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이 안검하수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쌍꺼풀 수술이나 일반적인 눈꺼풀 성형술은 안검하수 교정술과는 차이가 있다. 눈꺼풀 피부를 여는 절개부위는 같지만 수술하는 범위가 다르다. 쌍꺼풀 수술이나 눈꺼풀 성형술은 일반적으로 피부만 제거하고 쌍꺼풀을 만들면 되지만, 안검하수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그보다는 더 깊이 위치하는 눈꺼풀올림근을 강화해주고 교정해야 한다. 즉, 수술 시간이 더 길고 수술방법도 어렵다. 안검하수가 있는 것을 놓치고 쌍꺼풀만 만들거나 피부만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되면 쌍꺼풀이 두껍고, 어색한 눈 모양이 남게된다. 이는 기능뿐만 아니라 미용적으로도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남자의 경우 안검하수 수술을 하고 싶어도 쌍꺼풀이 생기면 어색해질까봐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남자분들도 최근에는 외모나 미용적인 부분에 관심을 많아져 수술 상담이 늘어났다. 남자의 경우 안검하수 수술 후 여자처럼 쌍꺼풀이 뚜렷하게 생기면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 속쌍꺼풀로 수술을 하거나, 쌍꺼풀을 아예 안 만들 수도 있다. 하지만 쌍꺼풀이 없으면 피부가 더 빨리 처져 재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남자일지라도 속쌍꺼풀로 수술을 하면 자연스러운 인상을 가질 수 있다. 안검하수가 없이 피부만 약간 처진 경우 자연스러운 걸 원한다면 눈썹 아래를 절개해서 수술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때는 눈썹 아래 흉이 살짝 보인다는 단점이 있다.”

­안검하수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점은?

“안검하수 수술 후에는 정면에서 봤을 때 눈이 커지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눈을 살짝 뜨고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일시적이지만 안검하수가 심했거나, 눈꺼풀 올림근 기능이 나쁠수록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초반에는 눈이 커지면 외부에 노출도 많이 되고 눈이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안과 검진을 받고 인공누액과 연고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검하수를 예방하고 눈꺼풀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안검하수를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꺼풀 피부는 매우 얇기 때문에 눈을 자주 비비거나 자극을 주는 행동을 피하고, 햇볕이 강할 때는 선글라스나 모자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또 렌즈를 무리하게 장기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으며, 쌍꺼풀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액체나 스티커 사용은 눈꺼풀 피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피하도록 해야 한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