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위한 반대로 사업 지연”

12일 실무협의회 발족 후 본안협의 통과 위한 활동

편향성 지속시 물리적 대응

울주군민들이 17년째 지연 중인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지역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번 주 실무협의회를 발족한뒤 지역 정치권과 정부 부처 등을 상대로 사업의 당위성을 알리고 본안 협의 통과를 촉구할 계획이다.

10일 서울주발전협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지역 사회단체 관계자와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문단 회의를 열고 울주군의 숙원인 행복케이블카 사업의 조속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후 자문단은 지난 6일 임동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을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시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시당측은 당 차원의 반대는 없으며, 반대측 설득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음 날인 7일 같은당 송철호 인재영입위원장을 찾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케이블카 사업을 조기 착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리고 협조를 당부했다.

이들은 오는 12일 300명 규모의 실무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조직을 정비한 뒤 지역 국회의원과 국회 환경분과 소위, 낙동강환경청, 환경부 등 관련 기관과 전방위로 접촉해 케이블카 사업의 조기 착공을 촉구하기로 했다.

자문단 관계자는 “푸른울산21 등 지역의 주요 환경단체들은 케이블카 건설에 찬성하는데,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일부 반대단체와의 협의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반대를 위한 반대 만을 주장하는 단체와 공동 식생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사실상 사업을 하지 말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2015년 환경단체의 요구로 노선을 변경했지만 이들은 오히려 공원계획결정 무효소송을 제기했고, 서명운동에 행정기관이 관여했다는 이유로 올해 울산지검에 고발하는 등 시간을 끌고 있다”며 “케이블카 사업은 울주군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내년 지방선거 이전 착공을 확정 지을 수 있도록 총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울산의 케이블카사업과 관련, 현재의 편향적인 태도를 계속 유지한다면 물리력 행사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울주군은 오는 21일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여는 한편 현재 추진 중인 겨울철 식생조사를 완료하고 연내 낙동강환경청에 본안 협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