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위 조정 논의에
울산 선거구 변동 가능성 높아
인구상한 넘은 ‘울주나’ 변동성
동·북구 선거구는 변동없을 전망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울산지역 선거구획정안이 잠정 보류됐다. 국회에서 논의하고 있는 ‘시·도의원 선거구 획정 및 지방의원 정수 조정’에 따라 울산지역 선거구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울산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11일 울산박물관 회의실에서 선거구획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2차 회의에서 마련한 획정안을 잠정 보류키로 결정했다.

이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시·도의원 선거구 획정 및 지방의원 정수 조정 논의에 따라 울산지역 선거구 획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시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제2차 회의를 통해 인구수와 읍·면·동수 적용 비율을 당초 50%대 50%으로 적용하던 것을 60%대 40%로 변경하는 획정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동구의회 의원정수(가선거구)는 1명 감소하고, 북구의회 의원정수(나선거구)는 1명 증가하게 됐다.

울주군의 경우 온양·온산·서생의 의원정수(가선거구)가 1명 줄고, 범서·청량·웅촌의 의원정수(나선거구)는 1명 늘게 됐다.

그러나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구 조정과정에서 울산의 선거구 또한 조정될 여지가 있다.

특히 울주군 나선거구의 변화가 예상된다. 나선거구의 인구는 9만8827명으로 선거구 인구편차 상한선인 9만8296명을 531명 넘어섰기 때문이다. 동구와 북구의 선거구 변동은 없을 전망이다.

울산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 논의가 미뤄져 획정안 보류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거구 획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