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촌 주민 300여명 궐기대회

“물리적으로 막겠다” 강경 입장

6·13지방선거 보이콧 움직임도

▲ 24일 울산시 울주군 웅촌면 회야하수처리장 앞에서 웅촌면 주민들이 증설 반대집회를 갖고 있다. 김동수기자
울산 울주군 웅촌면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과 연계해 진행키로 한 처리장 인근 용도지역 변경이 불발(본보 5월16일자 7면 보도)되자 웅촌 주민들이 하수처리장 증설을 물리적으로 막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내년 상반기 중으로 증설이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하수 처리용량 부족에 따라 경남 양산은 물론 웅촌지역의 도시개발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웅촌면하수처리장 증설 반대추진위원회 등 10개 단체는 24일 주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야하수처리장 입구에서 ‘회야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궐기대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울산시는 양산시의 복지정책에 편승해 1000억원에 울산시민의 주권을 팔아먹었다”라며 “우리의 주권을 찾기 위해 회야하수처리장 증설을 원천 반대하며 증설이 철회되는 날까지 결사항전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양산의 오폐수는 원인자부담 원칙에 의해 양산에서 처리하라’ ‘울산시는 울산 시민을 경상남도와 양산에 팔아먹지 마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개발에 반대하는 울산시를 떠나 양산으로의 편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동석 웅촌면권익협의회장은 “양산시는 웅촌과 인접지역에 용당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개발 정책을 활발히 추진하지만 울산시는 그런 의지가 전혀 없다”라며 “예산을 달라는 것도 아니고 이주를 위해 공업지역 변경을 요청하는데 시는 이마저도 거부했다. 경남도로 편입되면 지금보다는 상황이 나아지는 만큼 경남도 편입 운동을 추진하자”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김기현 울산시장과 공업지역 용도변경을 불허한 울산시도시계획위원들의 이름이 적힌 근조 피켓을 불사르는 화형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반대추진위는 웅촌면민을 대상으로 6·13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펼치기로 해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또 증설에 반대하며 이장단 전원이 사퇴해 행정업무 공백도 우려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