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 국민인식 조사

응답자 58% “안전하다” 응답

원전 장단점 인지도도 높아

국민 10명 중 7명은 원자력발전의 유지 또는 확대를 지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를 진행한 학계는 이런 의견이 에너지 기본기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식적인 국민의사 확인 과정을 거쳐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국원자력학회와 ‘에너지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는 1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1%P)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 만 19세 이상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35.4%가 향후 원자력발전의 비중에 대해 ‘늘려야 한다’고, 또 32.5%가 ‘유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반대로 ‘줄여야 한다’는 응답자는 28.5%였다. 응답자 10명 중 7명은 원자력발전의 유지 또는 확대를 지지한 셈이다.

원자력발전 이용에 대한 찬반 물음에는 ‘찬성’이 69.5%, ‘반대’가 25%였고, 안전성에 대해서는 ‘안전하다’가 57.6%, ‘안전하지 않다’가 36.8%였다.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는 ‘잘하고 있다’(44.8%)와 ‘못하고 있다’(46.5%) 의견이 팽팽했다.

원자력학회와 에교협은 지난 8월 한국리서치를 통해 같은 문항의 인식 조사를 진행한 바 있는데, 당시 조사에서도 대상자의 37.7%가 ‘원전 확대’에 동의했고, ‘유지’에 31.6%, ‘축소’ 28.9% 순으로 나타나 이번 2차조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며 조사의 신뢰성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김명현 원자력학회장(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은 “두 차례 실시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일관되게 국민 10명 중 7명은 원자력발전 이용을 지지하고, 대다수 국민은 탈원전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며 “정부는 이 사실을 유념해 탈원전 정책에 대한 국민의 뜻을 공식적인 방법을 통해 확인하고, 그 결과를 에너지정책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는 원자력발전의 장·단점에 대해 응답자들의 상반된 인식이 다수 드러나기도 했다.

‘원자력발전의 발전단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해 전기료를 낮추는데 도움이된다’라는 물음에 응답자 77.3%가 동의하고 18%는 동의하지 않았는데, ‘원자력발전소에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큰 위험을 끼치는 중대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라는 물음에 78.3%가 동의하고, ‘원자력발전은 사용후핵연료 등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가 까다롭다’라는 질문에 82.6%가 동의하는 등 원자력발전의 장단점에 대해 인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