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선거개입등 규탄

오늘 8시간 총파업 벌이기로

사측 “노무담당 자의적 행위”

▲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사측의 노조대의원 선거 개입을 규탄했다. 김동수기자
구조조정과 유휴인력 휴업수당 지급 등을 놓고 극심한 갈등을 빚었던 현대중공업 노사가 이번에는 조합원 사찰 등 부당노동행위를 놓고 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마찰을 빚으며 우여곡절끝에 재개된 임단협 교섭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의 치밀하고 일상화된 노무관리정책은 노동조합의 자주성을 훼손하는 행위이며 노동자들을 감시하고 위축시키는 반 인권적인 행위”라며 “사측은 불법적인 노무관리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조합원에게 사과하라”고 밝혔다.

노조가 문제로 삼은 것은 △조합원 성향을 구분 및 관리 △집행부 선거 과정에 개입한 의혹 등 두 가지다. 조합원 성향을 분석한 내용이 담긴 서류를 작성하고 일부 조합원을 집중 관리하거나 ‘강성’ 성향의 대의원을 설득해 ‘합리파’ 쪽으로 전향시켰다는 게 골자다.

노조는 “불법 노무관리 내용을 담은 문서를 조사해 사측을 상대로 법적 조처를 하고 재발 방지대책이 나올 때까지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20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한 8시간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부당노동행위를 내사 중이다.

이에 현대중공업 사측은 “과거 생산 관리를 위해 일부 현장에서 발생했던 부당노동행위를 금하고 있으며 관련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있음에도 이런 일이 발생해 당혹스럽다”며 “일부 생산 현장 노무 담당자가 자의적으로 판단해 벌어진 일로 회사가 조직적인 지시를 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책임자급을 인사 대기 조처하고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징계할 예정”이라며 “전사적으로 자체 관리·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