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커지고 안전·편의 강화

노블EX 모델 3월중 출시

유니버스가 13년만에 최고급형 모델을 추가하고 새롭게 단장해 돌아온다.

현대자동차는 내·외장 디자인을 변경하고 버스에 특화된 안전과 편의사양을 대폭 강화한 유니버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22일 공개했다.

오는 3월 중 출시될 예정인 유니버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은 전장이 12.5m인 최고급형 모델 ‘노블EX’가 추가됐다.

노블EX 모델은 좌석 간 거리를 기존 854mm에서 910mm로 늘렸고, 화물실을 2개(6.4㎥)에서 3개(7.3㎥)로 확장해 국내 최대 수준의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또 유니버스 전 모델에 국내 처음으로 엔진룸 화재 소화 장치와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안전 기술을 대폭 확대 적용했다.

이에 따라 엔진룸에 화재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고 클러스터에 경고 메시지와 경고음을 작동시키며 엔진룸에 탑재된 소화액을 분사해 진화한다.

또 운전자 주의 경고와 주행 때 전방 차량과 일정 거리를 유지해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된 대형버스 추돌사고를 방지한다. 운전석에는 국내 처음으로 크래쉬 패드 매립형 변속기 레버를 적용해 운전자의 승하차성을 개선했고 주행 중에도 후방을 확인할 수 있는 후방 모니터를 적용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디자인과 승객 거주성에 민감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해 12.5m 신규 모델을 출시했으며 이와 함께 경제형 모델과 고급형 모델도 상품성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