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탈원전 주장 시민단체

주제발표등 다양한 의견 나눠

▲ 18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관련 감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울산시는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원자력안전기관과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 시민단체 30여명이 참석했으며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원전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단체 등은 지난달 1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의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과정에서 쟁점사항이 되는 가압기 안전방출 밸브(POSRV) 누설 저감 조치를 조건부로 허가한 데 대해 안전이 확보되지 않았다며 운영허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당시 원안위는 신고리 4호기 운영을 허가하면서 화재로 두 개 이상 기기에 오작동이 생길 때를 대비한 위험도 분석 보고서를 6월까지 제출하고, 가압기 안전방출 밸브에서 누설이 발생하지 않게 조치하라는 조건을 내걸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원전관리 운영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와 탈원전을 주장하는 시민단체가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조석진 새울원자력본부 기전실장은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조건부 사항인 가압기 안전방출 밸브 누설 저감조치, 화재방호 안전성, 지진에 따른 안전성평가 결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용석록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집행위원장이 가압기 안전방출 밸브 누설 문제와 방사선환경영향평가 등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문제점, 주민보호조치 미흡과 방사능사고에 대한 복합재난 매뉴얼 없음 등 울산시의 주민보호조치 한계에 대해 주제발표했다.

홍순삼 울산시 원자력산업안전과장이 울산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설정 등 주민대피계획 개선을 포함한 방사능 방재대책을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간담회가 시운전 중인 신고리 4호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소통의 장이 되고, 중앙부처와 울산시 시민간 원자력 안전정책과 정보를 교류하는 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