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선거 ‘공작·편파수사’ 주장

직권·수사권 남용 전형적 사례

고발·증인출석등 진상규명토록

중앙당 차원 전방위적 대응키로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검찰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직권남용사건에 대한 불기소처분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본보 3월18일자 1면)이 내려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사건에 대해 ‘정치경찰의 선거개입이자 편파·공작·기획수사’로 규정하고 당시 수사책임자였던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을 고발조치하는 등 당 차원의 전방위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한국당 시당은 특히 중앙당 차원에서 황 청장을 비롯한 당시 편파수사 책임자에 대해 직권남용, 피의사실 공표, 선거방해, 공무원 등의 선거관여 금지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한편 경찰청을 소관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차원에서 관련자 증인출석 등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시당은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진행된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사건과 관련해 당시 울산경찰청장인 황운하 현 대전경찰청장은 사죄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당시 피의자 신분이었다가 불기소 처분을 받은 박기성 전 시장 비서실장과 김영길 울산시당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직권남용 혐의를 벗으면서 지난 17일 진상조사단 부단장으로 임명된 박 전 실장은 “경찰의 먼지털이식 치졸하고 집요한 수사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경찰이 뒤집어 씌우려 했던 혐의들이 죄가 되지 않는다고 결론냈다”며 “이로써 직권남용, 수사권 남용의 전형적인 사건이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 사건은 처음부터 피해자가 없었고 박 전 실장이 남용할 직권도 없었으며, 관련 부서는 조례에 따라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일을 했다고 수차례에 걸쳐 밝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 전 울산청장은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시장후보로 확정된 날(작년 3월16일)에 맞춰 시장 비서실을 공개적으로 압수수색했고, 수사과정에서 박 실장과 시청 공무원들이 엄청난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공작·편파수사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전 시장은 이 사건을 시작으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이 20% 가까이 떨어지면서 지난 6·13선거에서 결국 시장직을 잃었다”며 “명명백백한 경찰의 선거개입”이라고 주장했다.

또 “박 전 실장과 함께 측근비리 의혹사건에 연루된 시청 담당국장은 30년 이상 공직에 있으며 강직하고, 청렴하다고 인정받았지만 졸지에 비리공무원으로 낙인찍혔고, 아직 현직이 있는 한 과장은 명예퇴직조차 거부당한 채 중징계 대상으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되기까지 했다”고 촉구했다.

김기현 전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이제서야 황운하 전 청장의 정치공작임이 밝혀졌다”며 “그러나 이미 선거는 끝났고 황운하 청장은 자신의 고향인 대전의 경찰청장으로 영전됐다. 죄도 안되는 것을 억지로 선거당선목적으로 사건으로 만들다가 이제와서 어물쩍 넘어가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