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국회의원협 내주 회동
3월국회중 대정부대책 강구
외곽순환道 전액 국비 촉구
공공병원 유치전 과열 경계

울산지역국회의원협의회(회장 정갑윤)가 다음주중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발표된 울산외곽순환도로 및 산재전문 공공병원 후속조치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협의회는 예타면제사업 외에도 지역의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현실을 감안, 늦어도 오는 30일 이전 회동을 갖고 3월 임시국회 회기중 대정부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의원협의회 회장인 자유한국당 정갑윤(울산중) 의원은 이날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발표한 1조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도로는 전액 국비로 추진되어야 한다는데는 지역여야에 이견이 없다”고 전제한 뒤 “정부가 외형적으론 예타면제사업으로 발표해 놓고 내부적으론 ‘매칭사업’(국비+울산시비)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월 임시국회 회기중 각각 지역구와 국회일정으로 시간이 여의치 않은 현실을 감안, 당초 22일 회동키로 했으나 일부 의원의 일정 차질로 오는 30일 이전에 회동을 갖고 대정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또 산재전문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관내 지자체간 유치전 과열을 우려하면서 정치권의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통해 최대공약수 도출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산재전문공공병원은 박근혜정부부터 추진돼 온 산재모병원이 문재인 정부 들어 다른 형태로 전환된 것으로, 울산지역을 초월해 전국의 대표적인 산재 혁신형 공공병원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하는데 주안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관내 구군별 지자체간 유치경쟁이 과열될 경우 자칫 초반부터 방향이 잘못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된다. 지역 국회의원들이 중지를 모아야 할 때”라고 했다.

3선 울산시장을 역임한 한국당 박맹우(울산남을) 의원은 이날 울산외곽순환도로와 관련, “정부가 발표한 예타 면제사업은 지역균형발전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전액 국비가 투입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특히 울산은 산업수도라는 특수성과 함께 국가에 대한 기여도가 크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 관심을 기울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울산시는 3대 주력산업의 추락으로 경제 여건조차 매우 어려운 현실에서 시가 일정부분 부담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될 것이라고 본다. 울산시와 지역 의원들이 조속히 중지를 모아야 할 때”라고 했다.

이밖에 무소속 강길부(울산울주) 의원과 한국당 이채익(울산남갑), 민중당 김종훈(울산동), 더불어민주당 이상헌(울산북) 의원 역시 정부의 예타면제사업에 대한 후속조치는 물론 지역의 중·대 현안 대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대응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