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뺀 여야4당 소집 추진

한국, 경제청문회 요구 계속

추경 등 민생법안 난항 예상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17일 원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빼고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추진함에 따라 국회 문이 이번 주 중반인 오는 20일께 다시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7일 4월 임시국회가 종료된 이후 국회가 다시 가동되는 것이다.바른미래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6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 제출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에서 “더는 국회 정상화 협상 타결을 기다리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 당론으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희도 바른미래당을 따라서 6월 국회 소집을 이어서 하도록 하겠다”면서 6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경제청문회 소집을 요구하고 있는 제1야당인 한국당의 강한 반발이 불 보듯 뻔해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를 비롯해 각종 민생법안 처리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추경안 심사 소관 상임위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한국당 몫으로 돼 있는 만큼 한국당 협조 없이는 6월 국회에서의 추경안 통과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국회 일각에선 국회 소집을 해놓고도 본회의 한 번 열지 못한 4월 임시국회의 전철을 따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정상화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운 경제청문회 개최를 정부·여당이 수용하라고 거듭 압박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가 백번 양보해 경제청문회를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추경 심사를 하자고 제안했는데 그것조차도 받지 않겠다고 한다”며 여당을 비판했다. 다만 여야 4당의 국회 소집이 현실화할 경우 한국당의 단일대오가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