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미포산단 부곡·용연지구 60만여㎡ 공단개발

LH, 야음공원 일원 83만여㎡ 아파트 건립 계획

환경연합 “산단 공해 도심유입 차단 못해” 반발

개발계획 철회 요구에 市 “지역경제 위해 필요”

▲ 울산도시공사 주도로 공단개발이 추진되는 울산 남구 부곡동 산 5 일원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부곡·용연지구 전경.

울산석유화학공단과 국가산업단지의 공해를 울산도심으로부터 완충차단해주는 ‘완충녹지’를 두고 ‘개발과 보존’ 논리가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울산시가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라 공원에서 제척되는 부지를 일부는 기업체에 공장용지로 개발하고 일부는 LH에 아파트사업을 맡기는 방안을 밝히자 환경단체는 “울산의 마지막 남은 차단녹지로 반드시 남겨둬야 한다”며 강력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市, 공장용지·아파트로 개발 추진

17일 울산시에 따르면 남구 부곡동 산 5 일원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부곡·용연지구 60만4000㎡는 사업비 2009억원을 들여 공영개발 방식으로 개발된다. 이곳은 지난 2010년 자연녹지에서 산업시설용지로 개발계획이 변경됐다. 시행자였던 SK종합화학과 SK에너지가 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했고 결국 2016년 4월 사업시행자 지정이 취소됐다.

이후 시는 이곳을 울산도시공사 주도의 공영개발로 추진방침을 정했고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등을 수립했다. 특히 미포국가산업단지내 기업들이 공장용지 부족을 호소하자 시도 주력산업 침체로 고민하던 상황에서 부곡·용연지구 공단개발을 통해 석유화학산업 고도화를 꾀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부곡·용연지구 개발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3767억원, 부가가치 1292억원, 일자리창출 연 2만2000명 등 직접효과와 LNG발전소 연료공급을 위한 에너지허브사업 연계, LNG터미널 조성을 통한 양질 가스공급 등 타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남구 야음공원은 LH가 아파트를 건립하겠다고 뛰어들었다. 시에 따르면 LH는 남구 야음공원 일대 83만여㎡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로 지정, 내년 7월 공원시설 일몰전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LH는 이곳에 공공임대아파트와 공공시설, 단독주택 등을 개발할 계획이며 보존이 필요한 31만7000여㎡는 근린공원으로 조성해 보전하는 개발계획을 구상중이다.

◇환경단체 “시민건강 악영향” 반발

이에 대해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7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도시공사의 부곡·용연지구 개발과 LH의 야음공원 개발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도시공사가 개발을 추진중인 부곡·용연지구는 국가산단과 석유화학공단에서 배출하는 공해물질을 도심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저감·완충시키는 차단녹지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개발로 없어질 경우 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적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환경보다 개발을 우선시하는 울산시 환경정책에 대해서도 강한 우려를 표했다.

환경연합은 “두 곳은 개발로 사라지는 녹지를 대체할 숲도, 나무를 심을 공간도 전혀 없다. 마지막 차단녹지인 이곳마저 개발할 경우 시민들은 석유화학공단에서 날아오는 공해물질에 바로 노출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LH가 추진중인 야음공원 일대 아파트 건립계획에 대해서는 “울산시가 20년을 넘도록 도시계획만 지정하고 개발을 미뤄왔고, LH는 일몰제가 시행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 개발계획을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환경연합은 울산시에 개발 위주 정책을 환경보전 정책으로 전환할 것과 도시공사는 부곡·용연지구 국가산단 조성 철회, LH의 야음공원 아파트단지 개발계획 취소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부곡·용연지구 개발은 시의회 의결을 거쳐 현재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라며 “울산이 일자리와 인구 감소를 겪는 상황에서 석유화학산업 고도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 사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야음동 근린공원은 일부를 보존하는 방향으로 개발계획을 구상 중이다”고 설명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