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지방자치 국제포럼 참석

분야별 교류강화·경험교류 등

中企 구매목표제 사례 발표도

▲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이 지난 16일 러시아 첼랴빈스크시에서 개최하는 제6회 우수지방자치 국제포럼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 러시아 방문단으로 참가한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이 지난 16일 러시아 첼랴빈스크시에서 개최하는 제6회 우수지방자치 국제포럼에 참석해 우호협력 MOU를 체결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전국협의회 방문단은 제6회 포럼을 주최한 러시아연방도시연합(회장 모샤로프 첼랴빈스크시의회의장)의 초청에 따라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의 일정으로 국제포럼에 공식 참가중이다. 이번 포럼에는 러시아연방을 비롯한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키르기스스탄 등 러시아 지방정부 소속 관계 공무원 약 280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포럼에서 울산 동구는 삿킨스키 자치구(러시아 첼랴빈스크 주 소재)와, 논산시는 러시아 첼랴빈스크 시와, 증평군은 키넬 시(러시아 사마라 주 소재)와 우호협력을 위한 MOU를 각각 체결했다.

정천석 울산 동구청장과 삿킨스키 자치구의 알렉산드르 글라즈코프 자치구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문화, 스포츠, 청소년활동 분야의 교류관계를 강화 발전시키고, 주거와 공공사업 운영, 사회기반시설 개발, 사회정책, 관광, 기타 상호 관심분야에서의 경험을 서로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동구와 우호협력 MOU를 맺은 삿킨스키 자치구는 우랄 연방관구 첼랴빈스크 주 소속으로, 첼랴빈스크 주를 구성하는 27개 자치구 가운데 하나이다. 인구는 약 8만2000여명이며, 주요산업은 광공업과 관광업 등이다.

이날 열린 포럼 우수사례 발표세션에서는 정천석 동구청장이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로 동구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 제도와 사회적경제 기업 활성화 지원 정책 등을 우수사례로 발표했다.

포럼 참가에 앞서 전국협의회 방문단은 지난 14일에는 이석배 주 러시아 대사와 만나 한러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15일 오전에는 모스크바 시청을 방문해 일리야 쿠즈민 모스크바시 대외경제 및 협력국 차장으로부터 모스크바의 주요 시정운영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김현주기자 khj1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